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웹로직(Weblogic) 8.1 설치가이드 문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웹로직은 BEA사의 WAS1이다.

이 WAS라는 것을 이해하기가 꽤 어려웠다. JSP쪽을 먼저 배우긴 했지만 아주 잠시였고 그 다음에는 ASP쪽을 계속 했었기 때문에 IIS가 모든 것을 하고 WAS라는 개념이 없는 MS쪽 서버환경에 익숙한 나에게는 이해하기가 좀 어려웠다.

WAS는 그 이름대로 서버사이드 언어를 해석해 주는게 주 역할이다. 나도 아주 잠시동안 사용해 본것이고 WAS의 개념을 다 이해했다고 하기에는 내가 만져본 WAS는 아주 기초적인 수준에 불과하지만 그나마 좀 이해한거 정도만 말해볼라고 한다. (왠지 나중에 보면 틀린 내용이 있을 것 같지만....)

IIS는 IIS가 모든 역할을 다 하지만 JSP쪽에서는(왜 다르게 구성되는진 잘 모르겠지만.. ㅡ..ㅡ) 웹서버와 WAS가 구분된다. 웹서버는 보통 요청을 처리하고 대개 Apache가 그 역할을 한다. HTML은 해석할 수 있지만 JSP등의 서버측 언어는 해석할 수 없기 때문에 WAS가 필요하고 트래픽이 큰 서비스는 WAS를 여러개 두기도 한다.

처음 JSP를 배울때는 보통 톰캣을 많이 사용하는데 위의 간략설명정도로만 보면 역할은 거의 동일하지만 성능을 보았을때 톰캣은 WAS라고 부르기는 좀 어려운듯 하다.(보통 컨테이너라고 호칭하는듯....) 이건 확실하진 않지만 WAS자체도 웹서버의 역할을 어느정도 수행할 수 있는듯하다. 마치 톰캣처럼...(일단 내 로컬에서 WAS만으로 페이지를 돌릴수 있었다.)


웹로직을 처음 한다고 했을때 꽤나 난감하고 당황스러웠었는데 정작 겪고 보니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다. 물론 실서비스를 운영하려면 설정해야 할 것들이 많겠지만 돌려보는 정도로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고 아래의 문서가 상당히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올린다. 8.1기반으로 되어 있고 문서는 오래되었지만 그냥 따라하는 정도로 설치와 기본설정등을 모두 할 수 있었다.(윈도우와 리눅스 모두 따라해서 WAS 설치를 완료할 수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위에 캡ㅊ에 나온대로 이 문서는 내가 만든건 아니고 파일로 보아 BEA Korea측에서 작성한 듯 싶다. 동일한 문서가 여기저기 올려져 있기는 하지만 난 J2ee Study에서 이 문서를 얻었다.

웹로직은 BEA사이트에서 다운 받을수가 있다.
  1. Web Application Server [Back]
2008/02/14 02:28 2008/02/14 0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