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TODO그룹의 공개 행동강령(Open Code of Conduct)

이번에 TODO 그룹에서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위한 공개 행동강령(Open Code of Conduct) v1.0을 공개했다. TODO 그룹은 Github, Facebook, Google, Dropbox, Stripe, Twitter 등의 회사들이 모여서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 그룹이다.

나는 io.js가 추진될 때 처음 보기는 했지만 Code of Conduct라고 부르는 행동강령은 해당 커뮤니티의 참여자가 지켜야할 기본 규칙을 문서화해 놓은 것이다.(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안지도 얼마되지 않았다.) 읽어보면 상식선에서 뻔한 내용이기는 하지만 자세히 읽어 본 적이 없어서 이번에 TODO 그룹에서 만든 "공개 행동강령"을 자세히 보면서 번역을 해봤다. 참고로 Github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도 이 행동강령을 따르고 있다. 이 공개 행동강령은 템플릿 형식으로 공개되어서 각 커뮤니티에서 가져다가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 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공개 행동강령이 무엇인지 보기 전에 FAQ를 먼저 살펴보자. 아내 내용은 Open Code of Conduct의 라이센스CC-BY-4.0에 따라 번역한다.

FAQ

왜 행동강령이 필요한가?

커뮤니티의 참여에 대한 기본 규칙을 만들 때 행동강령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더 중요하게는 존중의 문화를 만들고 커뮤니티 내의 다양성을 높힐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고 빋고 있다. 최근 FLOSS 설문에 따르면 오픈소스 커뮤니티 사이에서 다양성을 높히는데 맣은 공헌을 했다고 한다.

다양성은 인생의 양념이라고 할 수 있다. 커뮤니티가 여러 가지 다른 배경과 조직에서 온 다양한 공헌자를 가진다는 것은 커뮤니티가 장기간 성공적으로 운영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연구결과에서도 다양성을 가진 커뮤니티가 더 창의적이고 부지런하며 혁신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행동강령의 라이센스는 어떻게 되는가?

아주 자유로운 CC-BY-4.0이다.

공개 행동강력이 템플릿이라는 의미가 무엇인가?

하나의 행동강령으로 모든 오픈소스 커뮤니티에 맞는 행동강령을 만드는 것은 아주 어렵기 때문에 BSD 라이센스에서 영감을 받아 템플릿 접근을 취했다. 그래서 각 커뮤니티는 필요에 따라 행동강령을 바꾸면서도 핵심 행동강령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

어떤 회사와 커뮤니티가 공개 행동강력을 지원하거나 사용하고 있는가?

이 행동강령을 컨퍼런스나 이벤트에도 적용할 수 있는가?

이 행동강령을 그런 목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그런 목적에는 다음 자료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더 간단한 행동강령을 사용할 수 있는가? Contributor Covenant는 어떤가?

contributor convenant도 아주 좋은 선택이고 이것도 한번 살펴보기를 권한다. 하지만 더 큰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조직이 성장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템플릿 형식의 행동강령을 만들 필요가 있었다.

내가 이 행동강령에 공헌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가?

이 행동강령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한 공헌은 언제든 환영이다.

당신이 가진 제안을 풀리퀘스트로 보내주기를 바란다.

이 행동강령이 발언의 자유를 제약하지 않는가? 왜 내 권리를 침해하는가?

이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XKCD를 보면 된다. https://xkcd.com/1357/



다음은 공개 행동강령의 내용이다. 템플릿 형식이라서 Github에서 포크를 해서 문서로 만들려다가 그러면 너무 공식적이 될 것 같아서 그냥 여기에만 남긴다. 국내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이런 행동강령까지 필요할 지 약간의 의문이 있어서(잘 돌아가서 그렇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냥 내용 정리 차원에서 블로그에만 남긴다. 아래 [COMMUNITY]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템플릿 형식이라서 각 자신의 커뮤니티 명으로 바꿔치기 하기 위함이다.



공개 행동 강령(Open Code of Conduct)

이 행동강령(code of conduct)은 용납하기 어려운 행위를 신고하는 등의 단계를 포함해서 [COMMUNITY] 커뮤니티 내에서 참여할 때 기대되는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우리는 모두에게 환영받고 영감을 주는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서 헌신하고 이 행동강령을 존중한다. 이 행동강령을 어기는 사람은 누구나 커뮤니티에서 차단당할 수도 있다.

우리 오픈소스 커뮤니티는 다음 내용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 친절하고 참을성을 가진다.
  • 우호적이 된다.: 어떤 배경이나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라고 항상 환영하고 지원하는 커뮤니티가 되려고 노력한다. 여기에는 인종, 민족성, 문화, 출신 국가, 피부색, 이민 상황, 사회경제적 수준, 교육 수준, 성별, 성 지향, 성 정체성, 성별 표현, 나이, 크기, 가족 상황, 정치적 신념 종교, 정신적/육체적 능력을 모두 포함하기만 여기 나열한 목록에만 제한을 두는 것이 아니다.
  • 이해심을 가진다: 자신이 작업한 내용은 다른 사람이 사용할 것이고 당신을 다른 사람의 작업에 의존할 것이다. 당신이 하는 모든 결정은 사용자와 동료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이므로 결정을 할 때 이러한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세계적인 커뮤니티임을 명심해라. 그래서 누군가의 주요 언어로 이야기하지 않아야 할 수도 있다.
  • 예의를 차린다 : 우리 모두가 항상 의견 일치를 보는 것은 아니지만 논쟁이 생긴다고 해서 좋지 않은 행동이나 매너를 봐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때때로 좌절을 경험할 수 있지만 좌절했다고 인신공격을 하는 것은 허용할 수 없다. 사람들이 불편해하고 위협당한다고 느끼는 커뮤니티는 생산적이지 않다는 것을 마음에 새겨두는 것이 중요하다.
  • 사용하는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한다: 우리는 전문적인 커뮤니티이고 전문가답게 행동한다.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해라. 다른 사람을 모욕하거나 무례하게 대하지 않는다. 괴롭힘이나 그 외 다른 사람을 소외시키는 행위는 용납되지 않는다. 이는 다음 내용을 포함하지만 여기 나열한 내용만 포함하는 것은 아니다.

    • 다른 사람을 폭력적으로 대하거나 폭력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일
    • 차별적인 농담이나 언어를 사용하는 일
    • 성에 관해서 노골적이거나 폭력적인 내용을 올리는 행위
    • 사람들의 개인정보를 올리거나(신상털기) 이에 대해 위협하는 행위
    • 개인적인 모독, 특히 인정이나 성적인 용어를 사용하는 행위
    • 성적인 배려를 싫어하는 행위
    • 위 모든 행위를 변호하거나 권장하는 행위
    • 다른 사람을 반복해서 괴롭히는 행위. 대개 누군가 그만 하기를 요구한다면 바로 그만두어야 한다.
  • 동의하지 않을 때 왜 그런지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 (사회적이든 기술적이든) 의견차이는 언제든지 발생한다. 의견의 차이나 관점의 차이를 건설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다. 우리는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커뮤니티의 힘은 다양성과 넓은 범위의 배경에서 온 사람들로부터 나온다. 사람들마다 이슈에 대해서 다른 관점을 가지는데 다른 사람이 자신의 관점을 유지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고 그 사람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사람은 누구나 잘못을 저지를 수 있고 서로를 비난하는 행위는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문제를 해결하고 실수에서 배울 수 있도록 돕는데 더 집중해라.

이 행동강력은 완전하지도 않고 완성한 것도 아니다. 협업과 공유된 환경, 목표에 대한 공감대를 정리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것이다. 이 문서에 나타난 정신을 따르기를 기대한다.

다양성 성명(Diversity Statement)

우리는 누구나 커뮤니티를 만드는데 참여하고 헌신하도록 장려한다. 수차례 실패하더라도 가능한한 공정하고 동등하게 모두를 대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참여자가 실수할 때마다 그 사람은 그에 대한 책임을 지기를 기대한다. 누군가 피해를 입거나 공격당했을 때 신중하고 정중하게 그 내용을 들을 책임이 있고 잘못된 부분을 고치려고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 목록이 완전할 수는 없지만 나이, 성별, 성 정체성, 성 취향, 문화, 민족성, 언어, 출신국가, 정치적 신념, 직업, 인종, 종교, 성지향, 사회경제적인 상황, 기술적 능력의 다양성을 명시적으로 존중한다. 우리는 장애를 가진 참여자를 포함해서 앞에서 나열한 보호해야할 특성에 대한 차별은 견디지 않을 것이다.

문제에 대한 신고

용납할 수 없는 행위를 경험하거나 알게 된다면 [CONTACT]로 신고해 주기 바란다. 모든 신고는 신중하게 다룰 것이다. 신고시에는 다음 내용을 포함해 주기 바란다.

  • 당신의 연락처
  • 문제에 포함된 개인의 이름(실명, 닉네임, 가명). 추가적인 목격자가 있다면 그 사람들도 포함해 주기 바란다. 사건이 발생한 계정과 사건이 아직 진행중이라고 생각하는지를 적어주기 바란다. 공개적으로 볼 수 있는 기록(예를 들면 메일링 리스트 저장소나 공개된 IRC 기록)이 있다면 링크를 포함해 주기 다란다.
  • 도움이 될만한 추가적인 정보

신고 내용을 작성하면 운영진에서 개인적으로 연락을 취할 것이다. 당신을 괴롭히는 사람이 운영진 중에 한명이라면 당신의 사건을 다룰 때 그 사람을 제외할 것이다. 운영진은 그 후 사건을 살펴보고 추가적인 질문을 한 뒤 대응 방법을 결정할 것이다. 정보의 남용으로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한 정보보호 요청을 존중할 것이다.

용납할 수 없는 행위를 그만하도록 요청받는 사람은 누구나 즉시 따라야 한다. 개인이 용납할 수 없는 행위를 했다면 운영진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어떤 행동이라도 취할 수 있고 경고 없이 우리 커뮤니티에서 영구적으로 차당할 수도 있다.

권한과 인정

우리 모두는 많은 오픈소스 커뮤니티에서 거인의 어깨에 서 있다. 우리의 영감에 따라 만든 행동강령과 다양성 성명을 따르는 커뮤니티와 프로젝트에 감사할 것이다.

2015/07/25 18:28 2015/07/25 1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