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최범균의 JSP 2.0 프로그래밍 - 기초부터 중급까지

최범균의 JSP 2.0 프로그래밍

최범균의 JSP 2.0 프로그래밍 - 10점
최범균 지음/가메출판사

이 책은 작년에 입사하기 전에 Java교육을 받으면서 JSP교재로 사용했던 책이다. 개인적으로 최범균님의 책이 기술적인 내용도 탄탄하면서 설명을 기초부터 잘 해놓아서 초보자들이 입문용으로 사용하기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다. 한번 보기는 했지만 JSP에 개념도 없을때 교육의 빠른 진도에 눈돌아가면서 봤던거고 거기에 진도일정을 맞추다보니 건너뛴 내용들도 좀 있고 해서 좀더 고급 Java개발을 하기 전에 정확히는 MVC Model2로 넘어가기 전에 기초를 좀 다지고 가자는 차원에서 다시 봤다.

한번 본 내용이고 상당부분은 익히(?) 알고 있는 내용들인지라 좀 빠르게 봤다. 원래 책은 아는만큼 보인다고 요기 이런것들이 있었나? 하는 것들도 있었고 JSP를 어느정도 하고 난뒤에 보니까 확실히 기초부터 탄탄히 얘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처음 이책을 볼때는 뭔소린지.. 어떻게 하라는 건지 엄청 해매기는 했지만 그리 어렵지 한테 간단한 JSP부터 구동방식과 각 객체들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좀더 쉽고 좋게 웹개발을 하기 위한 필요한 모든 JSP 기술에 대해서 제목대로 초중급용에 적당한 난이도의 정보와 예제를 잘 제공하고 있다.

뒷부분에서는 갈수록 지양하고 있는 JSP 스크립틀릿 방식을 벗어난 표현언어나 JSTL을 이용해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와 요즘 대세가 되어버린 MVC 모델2에 대해서 설명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중급기술에 다가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더불어 틈틈히 유행기술이나 생각없이 남들 다하는대로만 하지 않고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나로써는 제대로 개념이 안잡히거나 애매했던 부분에 대해서 한번 좀 깔끔히 정리된 느낌이고 JSTL을 어떻게 사용하는 건지 알게 된것과 서블릿의 필터라는 유용한 기능을 알게 된것만으로도 충분히 읽은 보람이 있다. 물론 안좋은걸 해바야 좋은걸 체감할 수 있는거지만 JSTL을 본 순간 난 왜 여태 JSP 스크립틀릿 노가다를 해왔던 것인지 한탄할 수 밖에 없었다... ㅠ..ㅠ 다음 프로젝트때 적용해 보면 확실히 감잡을 수 있겠다... ㅎㄷㄷㄷㄷㄷ
2008/10/22 00:31 2008/10/22 00: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