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SUN Tech Days 2008 Seoul 1일차 후기

SUN Tech Days 2008 Seoul 로고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지난 10월 15~16일에 Sun Tech Days 2008 컨퍼런스를 서울에서 개최해서 갔다왔다. 이런 유료교육은 회사에서 결재처리하기가 겁나 복잡해서 갈까말까를 엄청 고민했는데 무료쿠폰이 썬에서 날라와서 냉큼 신청하고 무료로 갔다가 왔다. 발표자료 및 세미나 동영상은 썬테크데이 사이트에서 받을수 있다.

SUN Tech Days 2008 Seoul 1일차

위의 Agenda처럼 트랙별로 계속 진행이 되고 원하는 트랙쪽으로 왔다갔다 하면서 들을수 있다. 내가 관심있는 세션들은 대부분 "자바와 클라우드 컴퓨팅"에 집중되어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려한 모래쇼(?)를 시작으로 기조연설이 시작되었다. 기조연설을 한 소프트웨어부문 수석 부사장 Rich Green은 썬의 정책변화에 대해서 얘기했다. 과거의 썬은 너무 느렸던 것을 인정하고 과거와는 다른 빠른 혁신을 추구하기 시작되었고 시장에서 할 수 있냐보다는 해야되는 것이 요구 되었다. 그래서 오픈소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RIA기술인 JavaFX를 선보였다. JavaFX는 현재 프리뷰상태이고 12월에 풀버전이 공개되고 이때 J2SE6 Update 10도 같이 공개될 예정이다.






리눅스의 미래 : 오픈솔라리스 - Jim Hughes

이번 컨퍼런스에서 한 트랙을 담당한 것처럼 썬은 오픈솔라리스를 적극적으로 들고 나왔다. 썬의 Unix였던 솔라리스를 아무나 사용할 수 있도록 오픈소스화 해서 오픈솔라리스라는 이름으로 공개했다. 썬측의 말로는 솔라리스와 기능적차이는 거의 없다고 한다. 시연으로 볼 때는 우분투정도의 편의성까지 느껴질 정도로 괜찮아보였다. 몇몇특징을 나열하자면

  • ZFS 파일시스템을 사용함으로써 파일복구가 가능하며 OS롤백 또한 지원한다.
  • 오픈소스로 버츄얼박스도 있다.(이녀석은 원래 있었던 듯...)
  • 6개월마다 공식적인 Update를 할 것이며 지속적인 지원

썬측에서 많은 어플들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리눅스가 아닌 유닉스이기 때문에 데스크탑용도로 쓸때는 호환어플에 대해서 고민을 좀 해봐야 할듯 싶다. ㅎ







Zembly와 SocialSite를 이용한 클라우드 컴퓨팅 - Sang Shin

상신님은 영어지만 강좌가 좋다고 해서 몇번 가봤던 Javapassion을 운영하시는 분인데 이번에 썬에서 오픈한 Zembly라는 사이트에 대한 트랙이었다. 이 Zembly라는 사이트의 방식이 상당히 흥미로운 방식인데 Wikipedia가 집단지성을 이용한 백과사전이라면 Zembly는 쉽게말하면 집단지성을 이용한 웹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것이다.

가장 로우레벨이라고 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그걸 사용해서 위젯을 만들고 위젯을 모아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데 이 모든것이 직접 만들수도 있고 다른 사람이 만든걸 불러올 수도 있다. 다른사람이 만든걸 불러오면 코드가 들어오고 그 코드에 더 살을 붙히고 하는 방식이다. 매쉬업과는 또 약간 접근방향이 다르다고 할 수 있는데 발상자체까 꽤나 재미있다. 모든 개발은 Zembly상에서 즉 웹브라우저 위에서 바로 개발을 하고 개발은 자바스크립트로 한다.







Ajax와 프레임워크 - Michael Li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점심먹는데 오래걸려서 약간 늦게 들어갔는데 앞에선 무슨 얘기를 했는지 몰라도 이 세션에서는 주로 jQuery에 대해서 설명을 했다. jQuery가 얼마나 편한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걸 제공하는지 등등...  그리고 jMaki에 대한 약간의 소개... 개인적으로는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를 잘 모르던 사람들을 타게팅인듯 싶다. 개인적으로 많으 프레임워크를 비교해주고 방향이나 머 그런거를 얘기해 주기를 바랬었는데... ㅎ 주로 사용법에 대해서 얘기했는데 차후에는 jQuery도 써보고 싶지만 지금은 prototype.js를 사용하고 있고 메서드 사용법이야 그렇게 서서 듣는다고 감을 잡을 것도 아니기 때문에 크게 흥미있게 보지는 않았다.







자바 플랫폼의 신기능 : 강진영

자바가 가는 방향에 대해서 알려고 들었는데 내 자바수준은 솔직히 Java2에 거의 머물러 있는 상태이고 5와 6에 대한 특별한 기능을 사용하고 있는 수준이 아니었기 때문에 내가 이해하기에는 좀 어려웠다. 솔직히 난 이게 Java6 Update10을 얘기하는 건지 Java 1.7을 얘기하는 건지도 잘 모르겠다.(어쨌든 JSR 308에 대해서 얘기하는 건 확실한것 같다.) 그냥 내가 들은 수준 정도로만 정리한다.

어쨌든 Annotation에 대해서 상당히 강조했다. 1.5에서 처음 등장한 Annotation은 Class등등에만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좀더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타입, 제너릭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타입오류도 미리 체크할 수 있단다. 기존의 Jar Hell이라고도 부르면 JSR 277에서 Jar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자바모듈시스템인 Jam이라는 파일을 Java SE 7에서 새로 도입하고 multi-catch를 지원하며 AWT의 성능을 향상시켜 투명 및 둥근모서리도 지원하도록 한다.

File System API를 강화하여 실제 파일시스템은 아닌 java.io.File의 문제점을 해결하여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멀티코어를 지원하여 병렬처리가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FolkJoin Framework와 divide-and-conquer 얘기가 있었는데 잘 모르겠다. ㅡ..ㅡ







자바 성능 향상 - 전은수

자바 성능향상을 위해서 자바 컴파일러의 Client VM, Server VM모드에 대해서 설명하고 GC의 minor GC, Full GC등에 동작방식과 Jconsole등을 이용해서 다양하게 GC가 돌아가는 방식에 대한 데모와 조심해야 할 점을 얘기했는데 50분이란 짧은 시간때문인지 내가 핵심을 캐취 못한건지는 몰라도 저번에 들은 자바튜닝 세미나보다는 좀 못한 느낌이었다.







(J)Ruby on Rails - Sang Shin

개인적인 루비온레일즈의 관심으로 들어갔는데 시작할 때 말씀하시긴 했지만 세션의 타켓팅이 루비온레일즈를 아예 모르는 사람들을 타겟으로 했기 때문에 아주 기초적인 얘기만 했기 때문에 책으로 예제정도만 만져본 정도로도 큰 흥미를 느낄 수 없을 정도였다. 요즘은 책만 사놓고 루비온레일즈를 만져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한번 정리해서 듣는것도 나쁘진 않았다. 안타깝게도 jRuby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었다. ㅠ..ㅠ

2008/10/23 23:58 2008/10/23 2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