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Tomcat 5.5에서 Root의 index페이지 바꾸기

Tomcat이 버전 5.5대에서는(같을거라고 생각하지만 5.0은 사용을 안해봐서...) 톰캣을 설치하면 해당 주소로 접근하면 디폴트로 아래와 같은 페이지가 나타난다.

Tomcat

많이 본 화면일 것이다. 근데 이 페이지가 버전 4.x대처럼 jsp로 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블릿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변경되지가 않는다.

톰캣설치폴더\webapps\ROOT\WEB\INF 아래 있는 web.xml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코드가 있다.

<servlet>
    <servlet-name>org.apache.jsp.index_jsp</servlet-name>
    <servlet-class>org.apache.jsp.index_jsp</servlet-class>
</servlet>

<servlet-mapping>
    <servlet-name>org.apache.jsp.index_jsp</servlet-name>
    <url-pattern>/index.jsp</url-pattern>
</servlet-mapping>

이 서블릿이 설정된 부분이 디폴트로 보여줄 페이지에 대한 서블릿이다. 위 코드를 web.xml에서 삭제해 준다. 물론 이부분만 지운다고 해서 해결이 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톰캣설치폴더 아래 work\Catalina\localhost\_\org\apache\jsp 에 가보면 위의 index에 대한 컴파일된 서블릿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2개의 파일을 날려주어야 한다. 날려주지 않으면 계속 이 index 서블릿이 돌아가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ROOT폴더 아래 있는 index.jsp가 Root에 접속했을때 실제로 보여질 페이지이다. 이상태에서는 위의 스크린샷에서 본것과 똑같은 형태로 index.jsp가 보이지만 이 파일의 내용을 수정해 주면 index.jsp를 원하는대로 사용할 수 있다.
2008/11/26 02:23 2008/11/26 0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