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JSON Text를 JSON Object로 변환하기

JSON은 써보면 써볼수록 유용한 것 같다. 간결하고 편하고 직관적이다. 어쨌든 JSON Text를 Object로 변환해야 할 때가 있다. 여기서 JSON Text라는 것은 형태는 JSON의 형태이지만 자바스크립트에서 이걸 Object가 아닌 그냥 텍스트로만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걸 Object로 바꾸어야만 그안의 값을 불러다가 사용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예가 Ajax를 사용할 경우이다. Ajax로 호출을 하고 결과값으로 받은 req.responseText로 JSON을 받았을 경우에는 그냥 Text이기 때문에 Object로 변환해 주어야 한다.

{ id:'Outsider', sex:'male' }

Ajax에서 리턴받을 JSON의 형태가 위와 같이 되어 있을 경우에는


var obj = eval("("+returnValue.responseText+")");
alert(obj.id);  // Outsider

위의 코드처럼 eval을 해주면 JSON 오브젝트로 변환할 수 있다.

[ { id:'Outsider', sex:'male' },
  { id:'Zziuni', sex:'male' } ]

JSON이 위의 형태처럼 배열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var obj = eval(returnValue.responseText);
// -> { id:"Outsider", sex:"male" }

그냥 eval을 해주면 JSON 오브젝트로 변환할 수 있다.

다만 이렇게 변환할 경우 eval()은 빠르기는 하지만 단순히 그안의 스트링을 그대로 실행시켜 주는 것이기 때문에 리턴값으로 자바스크립트 명령문이 온다면 그대로 실행시켜버리기 때문에 보안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리턴받은 소스를 신뢰하기 어려울 때는 JSON.org에서 제공하는 JSON parser을 사용해야 한다. JSON parser는 오직 JSON text만 받아들이고 다른 스크립트는 거부하고 eval()만큼이나 빠르다.


var obj = JSON.parse(returnValue.responseText);
// -> { id:"Outsider", sex:"male" }

JSON.parse()의 목적대로 JSON 텍스트 외에는 거부해야하기 때문에 JSON문법을 정확히 지켜주지 않으면 SyntaxError 예외가 던져진다. 그렇기 때문에 키와 값을 모두 쌍따옴표(")로 묶어주는 문법을 정확하게 지켜주어야 한다.(물론 이 경우는 값들이 스트링이기 때문에 쌍따옴표로 묶어주는 것입니다.) 아래처럼....

{ "id":"outsider", "sex":"male" }

여기서 JSON.parse()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Douglas Crockford가 만든 json2.js가 필요하다. json2.js는 더글라스 크록포드가 JSON의 편리한 사용을 위해 만든 JSON API의 새버전이다.(그래서 2가 붙어있다.) 이 API에는 2개의 메서드가 들어있는데 JSON.stringify()와 JSON.parse()이다. JSON.stringify()는 JSON.parse()와는 완전히 반대로 JSON 객체를 주면 JSON 텍스트로 만들어서 준다. 필요할때 갖다 쓰면 된다. (John Resig이 이전버전보다 새버전의 API가 훨씬 좋다고 꼭 이걸 쓰란다.)
2008/12/21 03:29 2008/12/21 0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