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SVN(Subversion), Trac 백업하기

Trac이나 SVN을 사용하다보면 어떤 이유이던지 백업을 할 필요가 있어진다. 여태는 할 필요가 없거나 할 가치가 없거나 아님 사용하지 않거나였지만 이젠 백업이 좀 필요해서... 만약을 위해서이기도 하고 서버이전을 위해서 이기도 하고.....



Subversion 백업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서는 Visual SVN을 사용하고 있는데 경로만 좀 다를뿐 상관없을꺼라고 생각한다. 백업은 svnadmin.exe를 이용해서 하고 이 파일은 SVN Server가 설치된 경로의 bin폴더 안에 들어 있다.

svnadmin.exe hotcopy [저장소위치] [백업위치]

위와같이 실행하면 된다. [저장소위치]는 백업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의 레파지토리 위치이고 [백업위치]는 백업을 어디다 할 것지이다. 위 이미지의 경우에서 [백업위치]는 C:\traback\까지만 만들어주면 된다. svn이라고 지정된 폴더는 위 명령어를 실행할때 자동으로 생성되며 svn폴더가 이미 생성되어 있으면 충돌나서 백업 실행이 되지 않는다.  백업은 그냥 파일 덤프뜬것처럼 똑같은 형태로 그대로 된다. 복구는 아직 해보지 않았지만 폴더구조가 똑같은 걸로 보아 그냥 프로젝트 만들어서 붙혀넣으면 되지 않을가 싶다.



Trac 백업

사용자 삽입 이미지


Trac백업도 SVN 백업과 거의 동일하다 트랙은 trac-admin.exe를 사용해서 백업하고 Trac을 쓴다는 것은 파이썬을 깔았을 것이므로 이 파일은 파이선 설치경로 아래 Scripts아래에 들어 있다.

trac-admin.exe [프로젝트경로] hotcopy [백업위치]

위처럼 명령어를 사용하면 되고 이면에는 hotcopy 명령어가 중간에 들어 있다. 프로젝트 경로는 Trac에서 백업하고자 하는 프로젝트가 지정되어 있는 경로의 위치이고 백업위치는 SVN과 마찬가지로 최종폴더는 자동생성하므로 미리 생성해 놓지 말아야 한다. SVN과는 다르게 Hotcopy done.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고 백업이 완료된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파일을 그대로 덤프떠서 가져와버린다.

복구는 아직 안해봐서.. ㅡ..ㅡ
2009/02/14 00:44 2009/02/14 00: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