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Inside SQL for Beginner

Inside SQL for Beginner
Inside SQL for Beginner - 4점
권순용.김규태 지음/(주)마소인터렉티브

월간마소의 메일을 받고는 홍보문구에 맘이 좀 와닿았던지 예판인가로 구입했었던 국내 서적입니다. 읽어본 느낌은 책 제목을 잘못지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Inside SQL, 가장 쉬운 DB와 SQL 이야기, SQL 필독서... 이 책 표지에 써있는 문구들입니다. 하지만 이 책은 오라클 책입니다. 별로 언급은 안하고 있지만 실제로 내용은 모두 오라클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물론 데이터베이스란게 ANSI라는 표준이 있기는 하지만 ANSI만 가지고 설명하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아예 특정벤더의 데이터베이스를 표방하고 책을 만들던지 아니면 ANSI를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설명의 용이성을 위해서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예를 들면서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제목에서는 마치 모든 데이터베이스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가르쳐 줄듯 하지만 내용은 오라클로 철저하게 타겟팅 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얘기가 주제가 아니라 SQL이 주제이기 때문에 더 정확히 말하자면 오라클의 SQL인 PL/SQL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그렇다는 걸 별로 언급하고 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아주 초반에 ANSI표준이 있지만 각 데이터베이스가 각자의 SQL을 가지고 있다고 살짝 설명했을 뿐 PL/SQL이라는 단어는 단 한번도 등장하지 않습니다.

초반에 이책이 오라클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을 충분히 주지시켜주어야 함에도 오라클이라는 단어도 몇번 등장하지 않고 특정 상황에서만 언급하기 때문에 전체 내용이 PL/SQL이지만 마치 언급한 부분만 오라클에 대한 얘기처럼 느껴질 정도입니다. 이건 이 책이 for beginner라는 이름이 붙었듯이 초급자 용이라는데 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급자한테 다 설명한다는게 쉬운건 아니지만 자기가 익힌게 오라클용인지도 모르고 배운다면 문제가 아닐까 싶습니다. JOIN등등 설명하는게 전부 PL/SQL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책의 내용은 Insde SQL for Beginner이라는 제목대로 초급자 용입니다. 아주 기초적인 내용으로 채워져있고 제목대로 대부분 SQL사용법에 대한 설명과 함수에 대한 설명정도입니다. 사실 아는것과 그걸 전달하는 것은 쉽지 않은 거라고 생각은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잘 아는 사람이 잘 모르는 사람을 위해서 설명한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타겟팅을 초급자용으로 하면서 너무 많은 것을 전달하고 싶었던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설명이 산만한 느낌이 없잖아 있습니다. SELECT 쿼리를 처음 사용법을 설명하면서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될 서브쿼리얘기를 꺼네면서 뒤에서 자세히 설명한다고 합니다. 이 서브쿼리에 대한 언급은 실제 서브쿼리설명페이지까지 3번이나 언급합니다. 서브쿼리 쓸수 있는데 뒤에서 설명할꺼라고.... 제가 책의 내용까지 검수하겠다는 건 아니지만 SELECT...FROM의 사용법을 설명하면서 고급기술을 또 언급해 버리니까 더 헷갈리겠다는 생각은 좀 들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이 책의 원고를 살펴보니 SQL 기초부터 튜닝 및 설계 기본 개념까지 한 권으로 모두 익힐 수 있다는 점이 매우 반가울 따름이다.
-(주)러닝스페이스(www.bpan.com)대표이사 최용호-
이 책의 뒤에 붙어있는 추천사중 일부를 발췌한 것입니다. 저분이 누군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 추천사를 과연 책을 읽고나 작성한건가 싶은 생각이 들정도입니다. 이책은 SQL만 얘기하고 있지 디비 튜닝이나 설계같은건 전혀 언급도 안하고 있습니다. 하나도 안반갑다는 얘기죠. 책 기획의 의도랑 실제 책을 지으면서 나온 결과물과 매치가 안되지 않았나 싶은 생각도 해봅니다. 책 표지의 문구인 "DBA 10년의 노하우가 담긴 SQL필독서"라는 느낌은 전혀없습니다. SQL과 함수의 사용법만 설명할 뿐 노하우나 이 책에서만 전달하고 있는 특별한 내용같은 것은 별로 없었네요.


2009/03/17 23:36 2009/03/17 2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