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IRB (Interactive Ruby Shell) 사용하기

루비를 개발할 때는 보통 넷빈즈를 많이 쓰는 듯 합니다.(상당히 편하다고 하더군요.) 최근에 루비때문에 써보기 시작했는데 괜찮은 듯 합니다. 저는 RadRails도 써보았지만 아주 얕게만 만져봐서 큰 차이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개인적으로는 Aptana를 좋아하기 때문에 RadRails에 더 마음이 가는 편입니다.)

NetBeans나 RadRails에서도 루비개발과 관련된 대부분의 툴들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지만 루비를 하는 개발자들의 성향 때문인지 그게 더 편리하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IDE로만 다하지는 않고 콘솔과 IDE를 섞어서 사용하는 듯 합니다. IDE로만으로는 개발할 수 없다는 건 아니고 그냥 제가 느끼기에 그렇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IDE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콘솔로 하는게 개념잡기는 더 편하긴 하죠.



그래서 루비에서는 대화형 루비쉘인 IRB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분투에서는 별도의 과정으로 IRB를 설치해주었었는데 일반적으로는 Ruby설치에 IRB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irb는 다음과 같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루비설치폴더의 bin폴더에서 하던지 아니면 아무위치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변수 path에 루비설치폴더/bin이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Console에서 IRB 실행화면

그냥 irb 명령어로 간단하게 irb를 실행할 수 있고 바로 여기서 루비코딩을 할 수 있습니다. 명령단위로 바로 결과가 나오기 때문에 꽤나 편리합니다. 위 화면처럼 여러줄에 걸쳐서 함수도 사용할 수 있고 하나의 irb실행이 하나의 파일처럼 만들어진 함수들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종료할 때는 exit 명령어로 종료합니다.

irb에서 다른파일 로드하기

IDE에서는 코드 인텔리전스가 지원되기 때문에 당연히 IDE에서 코딩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빠릅니다. (물론 IDE에서도 실행할 수 있지만) 파일로 저장해 놓은 파일을 irb에서 사용해 보기 위해서는 irb에서 load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예제 따라하면서 실행해 보는데 좋더군요.

위 화면처럼 load하고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 주면 true라고 나오고 파일 로드가 성공합니다. 이후부터는 불러들인 rb파일에 있는 클래스나 함수등을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첨엔 이거 몰라서 공부하면서 예제 실행해 보는데 꽤나 고생했었죠. ㅡ..ㅡ)
2009/04/08 01:19 2009/04/08 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