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이클립스 프로젝트 필수 유틸리티

이클립스 프로젝트 필수 유틸리티 : subversion, Ant, JUnit, Trac

이클립스 프로젝트 필수 유틸리티 : subversion, Ant, JUnit, Trac - 8점
민진우 외 지음/한빛미디어

제목그대로의 책입니다. 툴을 사용하는 것이 개발 실력을 반증해 주지는 않지만 분명히 생산성향상등에 충분한 위력을 발휘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자바개발을 거의 평정하다시피한 IDE인 Eclipse를 중심으로 해서 자바개발을 하면서 필요한 유틸리티에 대해서 총 망라한 책입니다.

비슷한 책으로는 윈도우 프로젝트 필수 프로젝트라는 책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강추하는 책이긴 한데 관점만 약간 다를뿐 입니다. 윈도우 프로젝트 필수 프로젝트가 일반적인 부분을 얘기했다면 이 책은 이클립스에 관련하여 풀어가고 있습니다. 두 책에 공통된 유틸리티들이 있어서 겹치는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이클립스를 쓰면 2가지 다 충분히 도움이 될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이클립스로 자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요즘 많이 쓰는) 유틸리티를 개발 한 사이클을 모두 설명해 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개발을 시작하면서 CVS나 Subversion같은 SCM1을 이용해서 소스코드를 형상관리하고 ANT를 통해서 번거로운 빌드 및 배포작업을 자동화 하고 JUnit을 이용해서 단위테스트로 소스의 안정성을 높이고 Trac으로 Wiki에 문서정리를 하면서 이슈관리를 통한 원활한 프로젝트를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이 한 사이클의 이클립스 연동을 모두 다뤄주고 있습니다.

각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고 모든 유틸리티들을 이클립스와 어떻게 연동하는지 그리고 하면서 지은이의 노하우까지 나와있어서 처음 이클립스를 사용하면서 여러가지 플러그인(사실 별거아닌것 같으면서도 셋팅할려면 꽤나 까다롭죠.)을 수비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이 책이 더 좋게 느껴지는 것은 마지막의 초간단 블로그 만들기 프로젝트입니다. 사실 리스트와 글쓰기 밖에 없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앞에서 계속 설명한 각종 유틸리티를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어떤부분에 어떻게 사용하는 가를 아주 디테일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뭔지는 알겠는데 막상 사용하려면 쉽지 않은게 사실인데 이 마지막 장을 통해서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도록 상당히 유용하게 가이드 해주고 있습니다.

이클립스를 좀더 잘 쓰고 싶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고 생각....
  1. Source Configration Management [Back]
2009/05/12 03:07 2009/05/12 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