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Ajax Framewors선택을 도와주는 Ajax Frameworks Decision Center

Jim Briggs가 재미난 사이트를 공개했습니다. Ajax Frameworks Decision Center입니다. 이름그대로 Ajax 프레임워크의 선택을 도와주는 사이트입니다. 이 서비스는 athenz라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중 하나로 정확히는 모르겠지만 여러가지에 대한 결정을 도와주는 사이트를 지향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 예로 Choose an Apartment Decision Center라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Ajax의 인기에 더불어 수많은 Ajax Frameworks가 존재하는데 그 가운데 자신에게 맞는 프레임워크를 고르는 것은 쉬운일은 아닙니다. 가장 편한게 써본것을 쓰는 것이나 구글트랜드등의 도움을 얻어 남들이 가장 많이 쓰는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는 이정도로 충분하기는 하지만 각 Ajax Framework마다 특징이 있고 프로젝트의 특징이 있는데 어떤 것을 써야하는지 선택하기는 쉬운일은 아닙니다. Ajax Frameworks Decision Center는 이런 고민에 대해 수치화된 데이터비교를 통해서 결정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정과정은 위와같이 Goal -> Priorities -> Options -> Assessments 순서로 진행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jax Framework에 관련해서 다양한 기준이 왼쪽 처럼 세분화 되어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항목을 다 비교해 보진 않았지만 충분한 느낌이네요. 사이트의 룩엔필은 Extjs느낌이 많이 나는군요.

어쨌든 Goal에서 메모형식으로 간단히 어떤 목적인지를 작성하고 Priorities에서 각 기준에 대해서 가중치를 부여합니다. 가중치는 5점제, 10점제 100점제로 다양하게 줄수 있습니다. 그룹별로 줘도 되고 디테일하게 각 항목마다 줄 수도 있습니다.

그 뒤에는 Options단계에서 비교를 할 Ajax Framework를 선택해 줍니다. 현재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은 Dojo, Ext JS, Flex, Enterprise Ajax Community Edition, JQuery, qooxdoo, Open Laszlo, Silverlight, General Interface, GWT, Enterprise Ajax, JSF Edition, YUI, SmartClient, Prototype, ASP.NET들이 있습니다. 요즘 추세때문인지 Ajax Framework선택임에도 RIA기술들인 Flex, Silverlight, Open Laszlo등이 들어 있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거니까 크게 상관은 없을 듯 합니다.

이제 실제 평가 단계인 Assessments단계입니다. 왼쪽에 각 기준별로 선택한 프레임워크에 대한 점수를 매깁니다. (꼭 다 평가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필요한 항목만 평가해도 됩니다.)

뭐 복잡하게 설명하긴 했지만 일반적으로 뭔가를 선택할  때 흔히 하는 표로만들어서 어떤 부분은 뭐가 좋고 어떤건 뭐가 좋고 하는 식의 결정과정을 웹서비스형태로 만들어 낸 것입니다. Ajax Framework를 선택할 때 이렇게 까지 할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 좀더 정확한 선택을 한다거나 보고서형태로 결정의 이유를 만들어야 한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듯 합니다.

더군다나 이 사이트에 관심이 간 이유중에 하나는 이렇게 평가한 결과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은 오픈초기라 공개된 데이트가 없기는 하지만 데이터가 쌓이면 굳이 시간들여서 평가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프로젝트에 맞는 Ajax Framework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듯 합니다.



자세한 사용법은 위의 동영상을 보시면 될듯 합니다.
2009/05/19 02:00 2009/05/19 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