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veign.com이 공개한 HTML 5 Cheat Sheet (PDF)

SMASHING MAGAZINE에서 veign에서 만든 HTML 5 Cheat Sheet를 공개했습니다.

HTML5 Cheat Sheet

위 기사에 따르면 XHTML은 끝나고 이제 HTML 5가 살아날꺼라고 합니다. W3C의 XHTML2 워킹그룹이 2009년 말에 작업을 중단할 것으로 예상되며 대신 HTML5의 키울계획이라고 합니다. 비록 HTML 5는 2022년까지 완전히 지원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앞으로 HTML이 넓게 퍼지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현재 지원하는 HTML5의 Cheat Sheet를 공개하기로 했고 Final Recommendation 스펙이 나올때까지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물론 저도 HTML 5에 대해 기대하는 바가 크고(최근 릴리즈된 Firefox 3.5에서 HTML 5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에서도 많은 개발자들이 HTML 5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웹표준의 보급에도 큰 장애가 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정점유율이상의 브라우저가 지원하기 전까지는 실험적 또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새로운 스펙은 좋고 나쁨을 떠나서 개발자에게 부담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수년이 걸릴거라고는 예상하고 있었지만 2022년까지는 전혀 생각지 못하고 있었네요. 어찌보면 현실적인 예상일 수도 있겠습니다.

어쨌든 HTML은 좋은 스펙이라고 생각하지만 새로운 Needs에 대한 충족을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기에 HTML5의 성장을 기대해 봅니다.

2009/07/07 00:34 2009/07/07 0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