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여러가지 한국 웹생태계들의 문제점 by Mickey Kim

아래 동영상은 DevMento에서 주최한 2009 대한민국 SW개발자 컨퍼런스의 5일차에서 구글에서 신사업개발부서(a New Business Development manager at Google)에서 일하고 있는 Mickey Hyunyu Kim님이 "What a Korean Company Should Know When Starting a Business in the US"라는 제목으로 진행된 세션입니다. 위 행사를 가진 못했는데 미국에 계신분이라 캠으로 진행이 된듯합니다. 박상길님의 블로그에서 보고 내용이 좋아서 퍼왔습니다.



내용의 초점은 국내기업들이 미국에 가서 스타트업을 하려고 할 때의 내용에 대해서 말하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한국 웹시장이 가진 문제점들에 대해서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습니다. 언제 한번 포스팅해야지 하던 내용도 꽤 있는데 네임밸류도 있고 정리도 잘 되어 있어서 동영상으로 올립니다. 30분정도 되는데 스타트업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기는 하지만 웹서비스에 관심있다면 한번 보시면 후회는 없으시리라 생각됩니다.

  • 한국은 인터넷 인프라스트럭션 강국이다.
  • 싸이월드, 네이버 지식인 이후에 성공한 서비스가 있는가?(누구보다 빨리 시작했지만 2001년 이후 Innovation이 정체되었다.) -> 여러가지 이후로 정체된 이후 이젠 오히려 해외가 더 앞서나가게 되었고 구글, 페이스북, 트위터등이 성장해서 한국이 미국 서비스를 쫓아가는 형국이 됨
  • 한국 기업들이 한국시장에 대해서는 잘 아는데 미국 시장은 한구시장과 많이 다르다(대표적으로 ActiveX), 문화도 다르고 용어도 다르다.
  • 아이러브스쿨,싸이월드 이후에 특정적인 아이템을 내세운 서비스가 생기지 않는 이유? -> 특정회사들이 시장을 장악해서 시장을 장악한 특정 포털들이 밀어주는 서비스들만 각광을 받음, 표준을 준수하지 않고 한국 특유의 표준만을 가지게 되어 해외와의 Sync가 완전히 무너짐.
한국만의 표준으로 해외와의 Sync가 무너졌다는 표현은 정말 공감입니다. ActiveX로 도배된 서비스를 유지하면서 해외에 진출한다고 할수 있다고 하고 있는 형국이죠.  쩝; ㅠ..ㅠ

Mickey Kim님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목소리도 참 좋으시네요. 구글본사에도 한국분들이 꽤 계신가 보군요.
2009/11/05 23:47 2009/11/05 2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