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안드로이드 개발환경 구축하기

안드로이드 개발을 하기 위해서 일단 개발환경부터 구축합니다. Installing the SDK에 잘 나와있어서 따라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지만 영어는 항상 부담되기 때문에 하는김에 정리해 둡니다.

개발환경은 기본적으로 이클립스를 기반으로 설명합니다. 쉽게 축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안드로이드 SDK 설치
  2. 이클립스에 ADT 플러그인 설치
  3. 안드로이드 플랫폼 및 컴포넌트 추가


SDK 설치
개발환경은 Windows, Mac OS X, Linux 모두 가능합니다. 시스템 요구사항은 이클립스를 기반으로 설명할 것이므로(다른 개발툴로 개발이 불가능한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이클립스가 필요하고 자바기반이므로 당연히 JDK 5이상이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SDK 다운로드 페이지

SDK 다은로드 페이지에서 OS맞는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로드 받은 뒤에 별도의 설치 없이 원하는 위치에 압축을 풀어주면 됩니다. 저는 C:\Program Files\android-sdk-windows에 두었습니다.

[내 컴퓨터] - [속성] - [고급]탭 - [환경변수] - 시스템변수에서 Path에 SDK의 tools폴더의 전체 경로를 추가해줍니다. (여기서는 C:\Program Files\android-sdk-windows\tools 입니다.)

우분투의 경우는 ~./bash_profile나 ~/bashrc파일을 수정하라고 가이드 되어 있는데 sudo gedit /etc/environment 로 path부분에 tools폴더의 절대경로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추가된 패스는 재로그인후에 적용이 되면 envecho $PATH 명령어를 통해서 적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SX의 경우 sudo vi /etc/paths 를 실행한 뒤에 안든로이드 SDK 의 tools의 경로를 입력해 준 뒤에 재로그인을니다. path의 확인은 우분투와 동일하게  envecho $PATH를 통해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ADT 이클립스 플러그인 설치
ADT(Android Development Tools) 플러그인은 이클립스에서 안드로이드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클립스 3.5 Galieo에서는 [Help] - [Install New Software]에서 상단의 Add를 눌러서 적당한 Name을 적어주고 Location에 https://dl-ssl.google.com/android/eclipse/ 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ADT 플러그인 설치 화면

Android DDMS와 Android Development Tools를 선택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Arndroid Preferences 화면

이클립스의 메뉴에서 [Window] - [Preferences]에서 좌측트리메뉴에서 Android를 선택한 후에 SDK폴더의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Android 플랫폼 및 컴포넌트들 추가
이 과정은 SDK 스타터 팩키지(Android SDK, AVD Manger)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SDK 레파지토리는 아래와 같은 컴포넌트 타입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SDK Tools : 애플리케이션 코드와 UI에 대한 개발, 디버깅, 테스팅에 대한 SDK 셋입니다.
  • Android platforms : 안드로이드 기반의 기기를 위한 SDK 플랫폼입니다. 각 플랫폼은 전체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와 시스템 이미지, 샘플코드, 에뮬레이터, 스킨과 각 버전에 특화된 툴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SDK Add-Ons : SDK 애드온은 특정한 외부 안드로이드 라이브러리를 위한 개발환경을 제공합니다.
  • USB Driver for Windows : 실제 디비이스에서 앱을 돌려보고 디버길할 수 있도록 윈도우즈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파일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실제기기에서 디버깅할 계획이 없다면 USB 드라이버가 필요없으며 OS X나 Linux에서는 디버깅하기 위해서 드라이버가 필요없습니다.
  • Samples : 각 안드로이드 개발 플랫폼의 샘플코드가 제공됩니다.
  • Documentaion :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 API의 최신 문서가 포함됩니다.

Android SDK and AVD Manager 다운로드 화면


[Window] - [Android SDK and AVD Manager]에서 Available Packages를 선택해서 원하는 안드로이트 플랫폼 및 컴포넌트들을 추가합니다. AVD(Android Virtual Device)상에서 앱을 구동하기 위해서는 1개이상의 플랫폼을 설치하여야 합니다.



이제 Hello World 튜토리얼을 따라해서 앱을 돌려보면 됩니다.
2010/03/23 03:22 2010/03/23 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