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Ubuntu에 Subversion Server 설치하기

Ubuntu에서 서브버전을 설치한 김에 맨날 설치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기록차 남겨둡니다.(외워지지도 않고 매번 찾기도 귀찮아서)

SVN 설치
sudo apt-get install subversion libapache2-svn
우분투에는 apt-get이 있어서 참 변하죠. libapache2-svn은 아파치 연동을 위해서 사용하는데 저는 굳이 http://로 저장소 연결할 필요도 없는데다가 svn프로토콜이 더 빠르기도 해서 그냥 svn만 가지고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Repository 만들기
svnadmin create /home/repos/svn/project
svnadmin 명령어를 통해서 저장소를 생성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home/repos/svn/ 아래에 저장소를 project라는 저장소를 생성합니다.


설정파일 편집
저장소의 conf폴더 안에 있는 파일을 이용해서 권한등의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svnserve.conf
anon-access :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한 권한입니다. none은 읽기/쓰기 금지이고 read는 읽기만 write는 쓰기만 가능합니다.
auth-access : 로그인 사용자의 권한입니다. 권한명령어는 동일합니다.
password-db = passwd : 패스워드 설정파일의 파일명입니다. 기본으로 passwd로 되어 있고 conf폴더안에 있습니다.
realm = project : 사용자가 접속시 표시되는 이름입니다. 프로젝트 명을 적어주면 됩니다.

authz
[/]
outsider = rw
모든 경로에 대해서 outsider라는 사용자에게 rw권한을 줍니다. group이나 세부경로별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passwd
[users]
outsider = password
사용자ID와 비밀번호를 설정해 줍니다.


SVN 서버 실행
svnserve -d -r /home/repos/svn/
svnserve 명령어를 통해서 SVN서버를 실행해 줍니다. 접근할때는 svn://프로토콜로 접속하고 URL뒤에 각 레파지토리명까지 적어주어서 접근합니다.

killall svnserve
위 명령어를 통해서 SVN서버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2010/05/14 00:48 2010/05/14 0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