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IntelliJ에서 Scala 실행시 "IO error while decoding with UTF-8" 오류

인텔리J에서 스칼라를 실행하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여러곳에 개발환경을 해놓다 보니 환경마다 설정이 좀 달라서...) 더 정확히는 처음에는 ClassNotFoundException 오류가 발생했지만 이부분에 대해서는 Zeide님이 올려주신 포스팅으로 간단하게 해결하였지만 뒤이어 이번에는 "IO error while decoding with UTF-8"라는 인코딩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IntelliJ의 컴파일 오류 메시지

encoding 옵션에 문제가 있다고 다른 인코딩을 사용하라고 하는군요. (너무나 간담한 오류이지만 오류가 나면 항상 당황스럽죠.)

IntelliJ의 인코딩 설정부분

인텔리J의 우측 하단에 보면 파일의 인코딩을 표시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기본으로 파일이 EUC-KR로 설정되어 있는데 UTF-8로 컴파일 하면서 한글부분(주석에 있던)에서 디코딩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오류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기본으로 UTF-8을 사용하려면 [File] - [Settings] - [File Encodengs]부분에서 IDE Encoding부분을 UTF-8로 변경해 주면 됩니다.
2010/06/21 03:35 2010/06/21 0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