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Eclipse에서 계속해서 오류날때 워크스페이스 Clean하기

이클립스를 사용해서 개발을 하던 도중 파일을 저장할때마다 오류를 뿜어내며(저장은 되었지만) 기타 다른 동작을 할때도 크래쉬 오류가 계속 나왔습니다.(그냥 뭔가 액션만 취했다 하면 오류얼럿이 튀어나왔습니다. ㅠㅠ) 한참 검색을 하다보니 워크스페이스를 클린하면 된다는 정보를 얻었습니다.(오류로그(워크스페이스내 .metadata/.log)를 보아도 일반적인 java오류와 비슷한 메시지였기 때문에 검색하기도 쉽지 않더군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클립스는 파일저장이나 플러그인 추가등의 관련 모든 정보를 workspace내에 저장하는데 워크스페이스를 clean해주면 되고 이클립스를 실행할 때 -clean 파라미터를 붙혀서 워크스페이스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문서를 보면 다음과 같이 나와 있습니다.

Cleans cached data used by the OSGi framework and Eclipse runtime. Try to run Eclipse once with this option if you observe startup errors after install, update, or using a shared configuration.

-clean 옵션을 사용시 한번만 동작하며(이클립스를 킨 이후에 계속 유지할 필요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아래와 같은 2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클립스 설치 디렉토리에 있는 eclipse.ini 파일의 최상단에 다음과 같이 -clean을 추가합니다.
    -clean
    -startup
    plugins/org.eclipse.equinox.launcher_1.1.1.R36x_v20101122_1400.jar

  • Eclipse 바로가기를 수정해서 eclipse.exe -clean 같은 형태로 실행시 옵션을 주도록 수정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이렇게 하고나니 약간 괜찮은것 같더니만 다시금 비슷한 오류가 나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대부분 clean만으로 해결이 된다는데 저는 안되더군요 ㅡㅡ;) 이런 경우에는 Workspace를 완전히 새로 생성합니다.

간단한 개발환경이라면 새로구성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이클립스의 설정파일 내보내기(File > Export > Preferences > "To preference file"을 통해서 백업한 뒤에 다시 가져옵니다. 필요하다면 프로젝트도 임포트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워크스페이스를 새로 구성한 것이기 때문에 완전하게 clean이 됩니다.(좀더 두고봐야겠지만 괜찮아진 듯 하군요. ㅎ)
2011/05/05 02:49 2011/05/05 0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