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node.js 모듈을 검색할 수 있는 NodeJS Package Browser

그동안 블로그에서 해외정보들을 위주로 포스팅을 했었는데 꼭 이유가 있었다기 보다는 빠르고 좋은 정보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국내에서 뛰어난 개발자들이 많이 있는데다가 최근에 node.js관련에서 괜찮은 결과를 뽑아주고 계신 관계로 이러한 것들도 블로그를 통해서 소개해야겠다 싶었습니다. 괜찮은 결과물임에도 오히려 국내에서는 많이 안알려지고 있는것 같아서요....




NodeJS Package Browser
NodeJS Package BrowserDani님이 만드신(생각나면 순식간에 구현해버리시는!!) npm 모듈을 검색하는 사이트입니다. npm을 검색하는 사이트로는 npm에서 제공하는 공식사이트인 npm registry가 있습니다만 사실 디자인이 꽤나 구리고(node.js 사이트 디자이너 이쪽에도 좀 쓰시지..) 단순히 키워드 검색만 해주기 때문에 그중에서 어떤 모듈이 좋은지 판단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NodeJS Package Browser의 첫 화면

NodeJS Package Browser도 npm 모듈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첫페이지에서는 최근 업데이트되는 모듈과 다른 모듈들이 의존하고 있는 모듈들의 인기순으로 보여주고 저장소의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단에 검색부분이 있는데 npm 모듈검색과 node.js의 API 문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API검색은 아직 BETA입니다.)

NodeJS Package Browser에서 express를 검색한 화면

npm  모듈을 검색하면 위처럼 해당 모듈의 README 페이지까지 함께 보여주고 최신 업데이트 주기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어떤 모듈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npm regitstry에서 검색하고 저장소를 들락달락 할 이유가 거의 없어집니다. 더불어 해당 모듈의 의존성 정보기능도 볼 수 있으며 GITHUB의 watched나 fork 수나 Tweet수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인기여부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책에서 소개하려고 하다가 빠뜨렸던것 같은데 비슷한 사이트로 node-toolbox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node-toolbox도 괜찮기는 하지만 저는 NodeJS Package Browser가 더 쓸만해 보이는군요. 국내 개발자시라 기능추가를 요청하기도 쉽고요.




NJS CLI Tools
추가적으로 NodeJS Package Browser를 돌아다니다 보면 설치부분에서 njs-cli로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문서는 아주 간단하게 되어 있지만 이 도구는 꽤나 편리함을 줍니다. node.js로 개발을 하는 경우 대개는 npm으로 모듈을 설치하기 때문에 모듈의 소스저장소를 직접 내려받을 일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스를 참고한다거나 수정을 할일이 있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가 있을 때 저장소를 찾아가서 저장소 주소를 알아내고 git clone하는 과정을 njs-cli가 대신해 줍니다. 명령어로 쓰는 도구이므로 글로벌로 설치해 줍니다.

npm install -g njs-cli

그리고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소스를 내려받고자 하는 모듈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njs-cli clone express

이렇게 하면 git clone https://github.com/visionmedia/express.git를 한것처럼 express의 저장소 주소를 자동으로 찾아서 클론 받아줍니다. 일일이 저장소 주소를 복사할 일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물론 다른 모듈에 의존해서 뭔가를 개발할 때는 npm을 사용하므로 그 용도는 아니고 앞에서 얘기했듯이 저장소를 내려받아야 할 때 사용하는 도구 입니다.
2012/03/19 23:57 2012/03/19 2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