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블로그에 올리는 글을 반말로 쓰기

블로그를 운영한지도 많은 시간이 지났는데 2009년 이후로는 계속 블로그에서 존대말을 사용했다. 개인적인 기록용도로만 사용하다가 사용자가 조금씩 늘면서 의식적으로 방문자를 신경쓰기 위해 존대말을 사용했고 이제는 글을 쓸 때 존대말을 사용하는게 더 익숙하다.

하지만 작년에 책을 쓰게 되면서 출간서적에는 반말로 글을 작성했고 이는 출판사의 가이드이기도 했다. 처음에 책은 왜 다 반말로만 쓰는가?에 대한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탈고하는 과정에서 내가 글을 무척 장황하게 작성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일반적인 말도 그렇지만 기술관련글은 정보전달이 목적이므로 간결함이 중요한데 글을 꽤 오래썼음에도 글을 쓰면서 그런 부분에 대한 노력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간결하게 글쓰기에 대한 스킬은 별로 늘지 않았다. 지금도 문장도 장황하고 내용도 장황한 경향이 있다. 이것을 꼭 존대말만의 문제라고 할 수는 없지만 존대말로 인해서 문자이 더 장황해지는 건 확실하고 책을 쓴 이후에는 이런 부분이 신경쓰이기 시작했다. 예를 들면 "다음을 입력한다."같은 문장도 "다음을 입력해 보세요."나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처럼 문장이 더 길어지고 이런 식이 반복되면서 글이 장황해진다.(아~ 지금도 이유가 장황해 ㅠㅠ)

몇달전에 고민하다 하던대로 하자쪽으로 기울었었는데 몇일 전에 alankang님반말로 글쓰기라는 글을 보고 다시금 고민에 빠졌고 관련해서 SNS에 올린 글에 몇몇 분들이 반말에 손을 들어주었고 alankang이 쓰신 글에 내용도 수긍이 가서 오늘부터 다시 반말로 글을 작성하기로 했다. 과거보다는 글이 많이 늘었지만 그냥 쓰던대로 하던 습성이 있었는데 계속 의식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해야 실력이 늘 수 있는 것이므로 글쓰기 실력이 좀 더 늘기를 기대하고 있다. 온라인에 올리는 글이므로 출판수준으로 신경쓰면서 문장을 다듬는 것은 어렵겠지만....
2012/09/01 21:22 2012/09/01 2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