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Mac 터미널에서 Sublime Text 2 실행하기

요즘 에디터로는 Sublime Text 2가 최강인것 같다. 에디터를 많이 쓰진 않아서 나도 익숙해 지는 과정에 있지만 작년인가 혜성처럼 등장해서 오랫동안 존재하던 대부분의 에디터를 제치고 최강으로 떠올랐다. IDE가 필요할 때도 있지만 에디터가 필요할때도 있기 때문에 만족하면서 쓰고 있고 상당히 맘에 들어서 등록안해도 거의 모든 기능을 쓸 수 있지만(뭐가 안되는지 모르겠네) 이런 건 사줘야돼 하면서 구입을 했다.(비싸!!)

뭐 어쨌든 Sublime Text 2 홍보를 하려고 한것은 아니고 터미널을 많이 쓰고 vi도 자주 사용하긴 하지만 Vi로 작업할 때가 편한 것도 있고 Sublime Text 2를 열어서 작업하는게 편할 때도 있다. 하지만 터미널을 많이 쓰다보니 Sublime Text 2을 열기 귀찮아서 그냥 vi로 작업하는 경우도 많은데 지난번 Deview에서 너구리님이 발표중에 터미널에서 Sublime Text 2를 바로 여는 것을 보고는(당연히 가능한건데 응용을 못해 ㅠㅠ) 나도 설정해야지 하고는 미루다가 이제야 했다.

맥을 기준으로 Sublime Text 2의 실행파일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Applications/Sublime\ Text\ 2.app/Contents/SharedSupport/bin/subl

이 subl이 Sublime Text 2의 실행파일이므로 이 파일을 실행해 주면 된다.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Applications/Sublime\ Text\ 2.app/Contents/SharedSupport/bin/ 경로를 PATH에 추가해 주거나 /usr/local/bin이나 PATH에 포함된 경로에서 ln -s /Applications/Sublime\ Text\ 2.app/Contents/SharedSupport/bin/subl로 심볼릭 링크를 생성해 주면 된다.

$ subl -v
Sublime Text 2 Build 2217

위에 처럼 실행해서 버전정보가 나온다면 설정이 제대로 된 것이다.

$ subl .
$ subl FILENAME

이제 터미널을 사용하다가 Sublime Text 2로 파일을 열고 싶다면 위처럼 사용하면 된다.

2012/11/27 01:58 2012/11/27 0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