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HTML & CSS

HTML & CSS

HTML & CSS - 8점
존 두켓 지음
홍영표 옮김
에이콘출판

한 참동안 프론트앤드쪽에 신경을 많이 못쓰고 있었고 HTML5가 나오면서 추적할게 너무 많아져서 그동안 좀 방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다시 정리하는 차원에서 선택한 책이다. 아마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말에도 약간 끌리기도 했고... 일단 HTML이나 CSS에 대해서 기본적인 내용들은 알고 있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것으로 보이는 이 책은 나에게는 좀 쉬운 편이었고 그래서 상당히 빠르게 읽었다.

말했듯이 이 책은 HTML이나 CSS 혹은 웹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책이기 때문에 고급 테크닉에 대한 설명은 많이 없고 기본적인 내용에 충실하다. 그래서 실무에서 HTML이나 CSS를 활용해야 하는 사람이 보았을때는 기본기는 다질 수 있지만(항상 중요!) 그 이상을 하려면 다른 책이나 문서를 참고해 보아야 할 것같다. 하지만 기존의 좀 딱딱하게 느껴지는 HTML에 비해서 흡사 디자인책인가 싶은 느낌이 들 정도로 설명과 코드와 결과화면이 잘 구성되어 있다. 구구절절 설명이 많지도 않으면서 핵심을 잘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HTML을 새로 배워보려고 하거나 개발자가 아닌 기획자나 디자이너가 HTML에 대한 지식을 쌓을때는 상당히 도움이 되지 싶다. 특히 책이 나온 시기상 HTML, CSS 설명가운데 적절하게 HTML5나 CSS3외에도 구 브라우저 호환성 문제에 대한 언급들이 적재적소에 들어가 있어서 가벼운 마음으로 HTML+CSS의 기본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레퍼런스 식으로 설명할 수 밖에 없는 HTML과 CSS를 지루하지 않게 설명한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인듯 하다.

초반에는 HTML을 설명하고 뒤에서 CSS를 설명한다. HTML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마크업을 구성하고 각 태그들을 어떤 용도로 써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한 뒤에 각 태그 들을 CSS로 꾸미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구성은 괜찮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HTML이 용도별로 잘 구분되어 있고 브라우저 호환이나 신경써야 할 부분, 과거에 잘못사용하던 사례들도 중간중간 어느정도 설명이 되어 있다.
2013/01/20 09:51 2013/01/20 0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