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큐리얼 설치
설치는 설명이라고 하기도 머할정도로 간단한 편입니다. 머큐리얼은 Python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Python이 설치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한데 OSX나 Linux에는 보통 Python이 설치되어 있으니 문제 없고 Windows의 경우에는 인스톨러 팩키지에 python.dll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 없이 그냥 설치하면 됩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OS에 맞는 머큐리얼을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Windows의 경우 MSI를 이용해서 설치하면 자동으로 path까지 잡아주고 Ubuntu의 경우에는 sudo apt-get install mercurial 를 실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서브버전의 경우 보통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DVCS경우에는 여러가지 복잡한 부분이 있어서인지 GUI클라이언트가 정상동작을 안하는 경우도 많아 일반적으로 콘솔에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따로 GUI툴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습니다.)
hg --version 을 실행하면 정상적으로 머큐리얼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은의 뜻을 가지고 있는 머큐리얼은 명령어로 수은의 화학기호인 hg를 사용합니다.
.hgrc 설정
.hgrc는 머큐리얼에 대한 설정파일입니다. commit등을 수행하려면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아이디등이 .hgrc에 설정되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hgrc에 대한 설정없이 commit을 수행하려고 하면 다음과 같이 거부합니다.
username이 없다고 거부하고 있습니다. hg help config를 누르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머큐리얼은 안내나 해결방법에 대한 메시지가 아주 친절합니다. 개념만 이해하면 명령어는 찾아가면서 할 수 있을 정도로요.)
머큐리얼은 위와같은 위치에서 설정파일을 찾습니다. 어디에 넣어도 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사용자의 홈디렉토리에 .hgrc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ui]
username = Outsider<outsideris@gmail.com>
verbose = True
username = Outsider<outsideris@gmail.com>
verbose = True
.hgrc에는 추후에도 머지툴등 여러가지 설정을 넣어주어야 하지만 간단히 머큐리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아이디와 이메일만 설정하면 기본적인 명령어들은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명령어가 git과 동일하기 때문에 하나만 익혀두어도 둘다 사용하기에 어렵지 않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Git에는 코드호스팅 사이트인 GitHub가 있듯이 Mercurial에는 bitbucket이 있습니다.
매우 흥미롭군요...
다 아시는 내용이시잖아요 ㅡㅡ;;
앗! 들킨건가요.
그럼 안들킬줄 아셨?? ㅡㅡ;;
퍼갈게요~ 감사합니다~^^
예 출처만 밝혀주세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