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IE6 No More" 캠페인 참여

IE6 no more 로고

얼마 전에 IE6 No More라는 캠페인을 알게 되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참여한다고 해봤자 소스코드에 소스약간 추가한 정도이지만요.. ㅎㅎㅎ

Internet Explorer 6이라는 브라우져는 웹브라우져의 시장을 점령해버렸던(이게 좋던 나쁘던에 상관없이) 브라우저이고 오랜동안 사람들에게 워낙 익숙해진 브라우져이긴 하지만 웹개발자에는 약간 과장하면 악몽과도 같은 브라우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예 IE에만 최적화 한다면 모르겠지만 웹표준 준수하고 크로스브라우징 고려해서 만들다 보면 다 잘나오는데 IE6만 안나오는 경우는 허다합니다. 잘 해결도 안되고 혼자 지멋대로 해석하는 게 많죠. IE7도 딱 좋진 않지만 그래도 IE6보다는 훨 나은 편입니다.

그래서 "Save The Developers" 캠페인도 있고 저도 참여를 하고 사이드바에도 배너를 달아놨습니다. Save The Developers가 약간 사용자에게 업그래이드를 좀 해달라고 부탁하는 (굽신굽신)방식이었다면(과연 자신이 쓰는 브라우져이름도 모르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IE6 no more캠페인은 좀더 공격적으로 권하고 있습니다.



현재 IE6으로 제 브라우져의 접속을 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슬쩍 보고 넘어갔던 이 캠페인을 Rhio.Kim님이 알려주셔서 다시 가서 적용을 했는데요. 현재 공식배너페이지에서는 한글배너는 제공하고 있지 않은데 쉽게 수정이 가능한 소스이고 Rhio.Kim님이 한글배너 등록을 요청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가자다가 붙히면서 제 블로그 레이아웃에 맞게 약간 수정을 가했습니다. 그리고 Rhio.Kim님이 적용하신 대로 "당신은 구식 브라우저를 사용중입니다."라는 문구가 한국에서는 "당신은"이라는 말이 "You"와는 다르게 별로 존칭인 느낌이 아닌것 같아서 그냥 "현재 구식 브라우저를 사용중입니다."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배너를 보다보니 약간의 허전함이 느껴지는 것 같아서 뭔가 싶었는데 구글크롬이 등장하기 전에는 그래도 4대브라우저라고 블리던 Opera브라우저가 빠져있더군요. 그래서 아이콘구해다가 간단히 만들어서 추가했는데 약간 어색하네요. 다운로드 링크도 한국버전 브라우저를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변경하였습니다.(점유율 순으로 배너크기에서 잘린걸까요? Opera가 왜 빠졌는지 좀 궁금하군요...)

이런 식의 캠페인은 최근 추세를 좀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에게는 그래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는게 기본적이 자세였다면 웹이 좀더 Rich한 환경으로 구현되는데 있어서 IE6이 계속 발목을 잡자 대표적인 웹2.0서비스들이 IE6에 대한 차별을 하기로 결정합니다. 구글 YouTubeDigg.com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고 IE6의 호환성을 지키는 것이 더이상 가치없다고 판단하고 IE6에 대한 지원을 보이콧했습니다. 물론 이런 움직임이 가능한 건 분위기도 있지만 IE사용자에게도 IE8이라는 대체브라우저가 나왔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런 큰 서비스들이 움직여 주면 다른 쪽에서도 움직이기가 쉬워지죠. 저도 머 딱히 리치한 것도 없긴 하지만 앞으로 이런저런 소스에 딱히 IE6을 고려하진 않을 예정입니다.

Market Share 브라우저 점유율

http://marketshare.hitslink.com/browser-market-share.aspx?qprid=2


CNN기사에 따르면 IE6의 사용자가 15~20%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건 미국이나 세계의 경우이겠고 국내에서는 50%정도는 되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개발관련 블로그라 비IE브라우저가 많을 것을 기대하는 제 블로그에서도 IE6은 25%정도입니다.

한글배너가 등록되기 전까지는 Rhio.Kim님의 "IE6 No More"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해주세요."에서 소스를 다운받아 주세요. 저는 제걸로 커스터마이징도 좀 했고 ie6 no more사이트가 너무 느려서(처음 접속했을땐 죽은 사이트인줄 알았습니다.) 캠페인의 효과가 적어보여 이미지를 제 호스팅에다가 업로드 해버렸습니다. ㅎㅎㅎㅎ
2009/08/13 01:39 2009/08/13 0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