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phQL과 Relay: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미래 : Facebook에서 발표한 React.js Conf에서 발표한 GraphQL과 Relay가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를 정리한 글이다. 발표만 하고 아직 프로젝트를 공개하지 않아서 내용을 다 파악하기가 어려운 데 이 글을 읽어보면 두 기술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한국어)
그 밖의 프로그래밍 관련
한눈에 보는 노드JS 커뮤니티 역사 : 현재까지 Node.js와 io.js가 진행된 과정을 블로터에서 정리한 글이다. 지난 node.js의 역사가 상당히 복잡하게 흘러왔는데 이 글만 읽어도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정도로 절 정리되어 있다.(한국어)
VCNC가 Hadoop 대신 Spark를 선택한 이유 : VCNC에서 서비스의 데이터 분석을 위해서 MapReduce와 Hive를 사용하다가 최근 Spark로 변경한 과정에 대한 얘기다.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과 Spark가 장점을 잘 비교하고 도입 과정과 도입 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경험을 공유하고 있어서 유용한 글이다.(한국어)
Github Streak: End-game and Post-mortem : Github에서 매일 커밋하는 습관을 500일 동안 유지한 후에 쓴 후기 글이다. 인턴 때 시작해서 500일이 지나자 매일 커밋하는 것에 대한 부담감은 완전히 사라져서 특별한 노력없이도 유지할 수 있게 되어서 시작할 때 가진 규칙도 크게 의미 없어졌다는 글이다. 이 글의 작성자는 인턴 때 시작해서 지금은 Rust와 Servo에 공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영어)
쉽게 풀어쓴 딥러닝(Deep Learning)의 거의 모든 것 : 최근에 핫한 딥 러닝이 무언인지를 풀어쓴 글이다. 데이터를 다루는 것이 주 업무가 아니다 보니 머신러닝에서 딥 러닝으로 바뀌면서 어떻게 다른지 알기가 어려웠는데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이 글을 읽으면 왜 딥러닝이 주목을 받고 어떤 점이 기존과 다른지 이해할 수 있다.(한국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