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초급 개발자가 생각하는 웹표준...

개발자로 일한지 8개월정도가 되어가도 있다. 작년 초만 해도 나는 웹표준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웹 2.0이라는 말이 등장하면서 이슈로 급격히 떠오른 웹표준이니 크로스 브라우징이니 하는 말들...  그당시 나는 웹개발을 하지 않았지만 웹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가지고 있는 터였다.

그때 웹표준이라는 것에 대해서 꽤나 무지했던 부분이 크게 작용하긴 했지만(약간 모호한 개념과 오해로 빚어진 포스팅들 탓에 현재도 이런 상황은 웹상에서 비슷하다고 본다.) 크로스브라우징은 상당히 현실적인 얘기로 소스 브라우저 유저도 존중해주면서 선택권을 준다는 면에서는 찬성하고 있었지만 굳이 불필요하게 느껴지는 웹표준까지 철저히 지켜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때 내가 느끼기에는 좀 탁상공론처럼 느껴졌고 이슈는 많이 나오지만 그렇다고 정작 지키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아 보였다.



그러다가 웹개발자로써 일을 하게 되었고 전과는 입장이 달라졌다. 전에는 오직 사용자의 입장이었지만 이제는 사용자이면서 동시에 생산자의 입장이 되었다. 그려면서 큰 고민이나 혼란도 없이 나는 웹표준 지지자중에 하나가 되었다.  그간의 많은 개발에서 계속 표준을 준수하려고 노력했고 약간씩 나아지고 있다.

내가 그동안 웹표준에 관심을 가지면서 느낀 점은 내가 체감적으로 느끼던 이슈들에 비해서 현실은 많이 모지라다는 느낌이었다. 자료가 그다지 많지 않았다.(내가 못 찾은 거이기도 하지만...)  더군다나 외국자료에 비해서 국내 자료는 많이 부족했고 그 가운데 웹표준으로 HTML을 작성한다는 것은 쉽지 않았다.




웹표준에서 가장 어려운점은 인식도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내가 만든 철저한 웹표준을 준수한 더 아름다운 웹을 위한 웹사이트 제작과 그냥 여태 하던대로 필요한대로 html 가져다가 원하는 모양이 나오도록 만든 웹사이트의 차이를 과연 윗선들에서 인정해 줄까 하는 점이다. 물론 차후에 유지보수가 쉽다거나 용량이 적다등의 얘기가 나올수 있지만 그건 확실히 나중 얘기고 분명 현재로서는 웹표준 준수하는 것이 모든 면에서 노력이 훨씬 많이 든다. 웹표준 처음 손대기 시작했을때는 진짜 버튼하나 다루느라고 몇시간씩 고생한 적도 있다.

다행히 아직까지는 그래도 더 아름다운(?) 웹을 위해서 개발자의 의무라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노력히 힘들지는 않다.




더군다나 위에 말했듯이 난 개발자다. 웹 퍼블리셔가 아니라는 말이다. 내가 있는 곳처럼 그런 부분의 인식이 적은 곳에서는 더욱 어렵다. 이제 몇개월 일하다 보니 우리회사에선 디자이너에게 웹표준준수를 요구한다는 것 자체가 무리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일할 땐 좀 짜증나지만 그들을 원망하지는 않는다. 그들에겐 그들의 사정이 있을테니까...) 웹표준은 커면 기본적인 HTML조차 이해하지 못하고 이해하고 싶어하지 않는데 거기에 웹표준의 필요성에 대해서 얘기해 본들 벽에다 대고 얘기하는 거나 다름없다.

한때 우리팀에서 웹퍼블리셔를 뽑을려고 하기도 했지만 제대로 되지 않았고 그사이 또 팀의 사정은 달라져서 지금은 뽑고 있지도 않다. 그리고 웹퍼블리셔의 필요성을 윗선에서 이해했는지도 솔직히 모르겠다. 정확히는 우리한테만 웹퍼블리셔고 서류상은 디자이너를 구하는거였으니까......

그러다 보니 웬만한 HTML코딩을 직접하게 된다. CSS까지... 하지만 난 개발자이기 때문에 웹표준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JAVA, JSP 등의 개발기술이지 웹표준부분일 수는 없다. 그러다 보니 공부해야 할것은 산더미 같고 웹표준만 붙들고 있을 수는 없으니까 웹표준 코딩능력의 성장은 지지부지하고 한번 제대로 해두면 두고두고 유용할 것 같기는 하지만 현실적으로 만만치 않다.




올블로그나 내가 가는 쪽에는 확실히 그런 부분에 얘민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내가 체감하는 IT종사자들의 웹표준 지지도는 꽤 되는 편이긴 하지만 현실로 나와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은 정도가 아니라 웹표준은 지지하기는 커녕 "웹표준을 할필요 있냐?"라며 반대의견이라도 갖을 정도의 관심도를 가진 사람만으로도 충분히 반갑다.

그러면서 약간 편집적인 느낌도 드는게 사실이다. 협업이나 동기들 개발을 도와주다 보면 내가 이런쪽에 얘민하기 때문에 자꾸 그런쪽을 권하게 된다. 태그는 왠만하면 이렇게 쓰고 레이아웃은 테이블을 쓰지말고 스타일시트를 잘 사용하고 표현과 구현은 분리하라는 등 이런저런걸 하다보면 왠지 너무 많은 얘기를 하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그냥 있어도 당장 야근에 주말출근도 하는 동기들보고 이건 표준에 맞지 않으니 이렇게 고쳐라라고 얘기할때는 망설여지는 것도 사실이고 어느쪽이 옳은가라고 생각하면 쉽지 않은 일이다.

웹표준 웹표준.... 확실히 해보면 HTML이란 녀석에 대해서 많은 것을 이해하게 되고 CSS와 표준코딩을 어느정도 따르면 마구잡이 섞어 짠 것 보다는 훨씬 수정이나 코딩하기가 용이한 점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우리나라의 열악한(?) IT환경을 생각하면 웹표준을 준수하지 않는다고 비판하기가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웹표준을 잘 아는 사람들이 웹표준을 준수한 코딩에 대해서 좀더 많은 정보를 나누어서 진입 장벽이 더 낮아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물론 요즘은 꽤 괜찮은 책들도 출간되긴 하지만...) 그런 면에서 후니님의 CSS 레퍼런스 제작 프로젝트는 아주 반가운 시도이다.


덧) 원래는 이런 내용의 글을 쓸 의도는 아니었는데.. ㅡ..ㅡ

덧) 괜찮은 웹퍼블리셔 한명만 있었으면 진짜 좋겠다.. ㅜ..ㅜ

2008/03/25 01:55 2008/03/25 0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