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Ubuntu 8.10에 Ruby 설치하기

요즘 노트북의 활용성을 높이려고 Ubuntu를 설치해서 이것저것 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RoR개발을 우분투에서 하는겁니다. 전에 책 예제를 따라할때는 InstantRails를 이용해서 그냥 했었는데 리눅스의 특성도 그렇고 RoR개발은 콘솔을 잘 활용하는게 더 좋은 것 같아서 처음부터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Ruby를 설치해야 되는데 윈도우즈랑 많이 달라서 많이 해매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 루비"를 보면서 따라하고 있는데 이 책에선 많은 리눅스가 루비를 포함하고 있다는데 Ubuntu 8.10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설치를 시도했는데 제가 리눅스에 많이 익숙하지 않은 관계로 결과적으론 설치했지만 중간에 필요없는 과정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단 좀 익숙한 우분투의 시냅틱 꾸러미 관리자를 이용해서 루비를 설치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결국은 다 설치했습니다. ruby는 1.8버전을 사용했는데 결국 해결은 이 설치로 해결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관없을것 같다고는 생각하지만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제가 설치한 루비관련을 함께 올립니다. 나중에 Ubuntu를 재설치하게 될때 다시 테스트해서 정리하게 되면 다시 포스팅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다 설치했는데도 불구하고 터미널에서는 루비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ruby -v 를 입력해서 설치되어 있지 않았다고 자꾸 나옵니다. 그래서 책도 찾아보고 인터넷도 찾아봤는데 딱히 해결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근데 역시 컴퓨터를 믿었어야 했든데..... 해결은 아주 가까운 곳에 있었습니다. 터미널에서 ruby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나오면서 알려준 명령어가 바로 해답이었습니다.(우분투는 똑똑하군요 ㅡ..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sudo apt-get install ruby 명령어를 사용해서 ruby를 인스톨하니까 정상적으로 잘 설치가 되었습니다. 위 스크린샷처럼 ruby -v명령어로 1.8.7버전이 잘 설치되었습니다.




이번엔 대화형 루비 셀인 irb를 설치해보겠습니다. irb도 루비와 설치가 동일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똑같이 irb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고 나오는데 sudo apt-get install irb 명령어를 통해서 설치를 하면 irb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리하고 보니까 아주 쉬운과정인데 처음 해보느라고 고생을 꽤 했네요. 역시 모르면 몸이 고생할 수밖에 없군요.(터미널을 반투명하게 해놔서 캡쳐화면이 깨끗하진 않군요. ㅡ..ㅡ)

이 설치명령어는 반드시 su권한을 가지고 해야되기 때문에 sudo를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해보진 않았지만 그렇지 않으면 ruby를 사용할 때마다 su권한이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2009/03/05 00:58 2009/03/05 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