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Eclipse에서 Google App Engine 개발하기 #1 GAE 가입하기

4월 7일에 Google App Engine(이하 GAE, 약자로 쓰니 발음은 좀 그렇네요.)이 공식적으로 Java지원을 발표했습니다. GAE는 작년 이맘때쯤 처을 발표가 되고 Python을 지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Python을 못하는 저로써는 큰 관심까지는 안가지고 있었고 그냥 구글에서 또 재미난거 내놨구나 하는 것이었는데 이번에 Java를 지원하면서 크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직 GAE 개발을 해본것은 아니기 때문에 깊게 논하기는 좀 그렇지만 준비를 꽤 한듯 합니다. 그냥 생색내기 용으로 지원한다고 발표하고 막상 할려면 하기 어려운 그런 분위기는 아닌듯 합니다. Java지원을 발표하면서 GAE개발용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같이 발표했습니다. 이 Google Plugin for Eclipse는 GAE와 Google Web Toolkit(GWT)를 위한 이클립스 플러그인입니다.

GAE를 개발하려면 SDK를 설치하고 셋팅을 해주어야 하지만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통해서 훨씬 쉽게 개발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줍니다. 어떤 개발이든 간에 툴등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하는 것도 좋지만 그 이상을 하려면 그 기반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만 GAE가 프레임웍이나 개발언어도 아니고 특정벤더의 웹어플리케이션 환경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통해서 하는것도 별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좀 하다보면 생각이 달라질지도 모르지만요.)

GAE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구글 어플 엔진이라는 그 이름대로 구글이라는 거대한 플래폼위에 개인이 개발한 웹어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는 엔진입니다. 쉽게 말해 개발자는 그냥 개발만 하면 되고 GAE에 올림으로써 바로 구글플랫폼상에서 서비스나 공유가 가능해 집니다. 개인개발자로써는 상당히 매력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서버세팅,운영 이런거 상당히 피곤하죠.



GAE 계정 만들기
GAE를 사용하려면 당연히 구글계정이 있어야 하고(^^;;) 구글계정으로 GAE에 가입을 하고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GAE페이지에서 가입을 합니다.

Google App Engine 가입 화면

환영문구와 함께 간단한 설명이 나옵니다. Java지원이 시작된지 얼마 안되었기 때문에 상단에 Java지원에 대한 alert가 있네요.

Google App Engine 가입 SMS

아무래도 서비스를 해야하기 때문에 인증을 받고 있고 인증은 SMS을 통해서 인증합니다.(이메일을 이용하지 않고 SMS로 한걸 보니 구글에 올라가는 서비스라서 좀더 인증에 신경을 쓴듯 합니다. SMS는 공식적으로는 미국, 캐나다, 일본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없기 때문에 Other를 선택하고 핸드폰 번호를 국가코드인 +82와 함께 맨앞의 0을 빼고 전화번호를 입력하고 Send를 누릅니다.

핸드폰으로 온

한국인데 오려나? 걱정하고 있었는데 10분정도 있으니까 인증코드가 핸드폰으로 날라왔습니다. 구글코리아도 있기는 하지만 바로 보내주는게 신기하군요.

Google App Engine 가입 SMS인증코드 입력

이 인증코드를 입력해주면 인증이 완료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인증이 완료되었으니 자신의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만들면 됩니다. Application Identifier는 어플리케이션을 구분할 수 있는 값이고 한 계정에 총 10개의 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서 올리면 Identifer에 나온 도메인을 통해서 접근이 가능합니다. 처음 생성하면 아무것도 등록되지 않아서 not found에러나 나타나는군요.


흔한 가입과정이지만 아직 GAE를 못보신 분들 위해서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이클립스플러그인을 위한 포스팅이었는데 가입설명하다가 포스팅이 길어져서 포스팅을 나눠해야할것 같군요.

관련글 : Eclipse에서 Google App Engine 개발하기 #2 Plug-in 설치
2009/04/15 01:30 2009/04/15 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