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프로 자바스크립트 테크닉(ProJavaScript Techniques)

프로 자바스크립트 테크닉

프로 자바스크립트 테크닉 - 8점
존 레식 지음, 송인철 옮김/인사이트

Javascript Framework중 최근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jQuery를 만든 John Resig이 지은 책입니다. 번역되면서 어느정도 보완되었는지 모르겠지만 원서는 2006년 11월에 나왔고 번역서는 2008년 8월에 나왔으니 원서와 번역서 사이에 갭은 좀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내용은 전혀 부족하지 않습니다. 존 레식이라는 네임밸류에 맞게 내용은 충실한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제목에서도 어느정도 느껴지듯이 자바스크립트로 개발을 할 때 어떤 식으로 개발해야 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좀 쉽게 하자면 jQuery같은 프레임워크나 라이브러리를 많들때 공통적으로 많이 고민해 볼만하고 필요한 테크닉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로 웹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유용한 네임스페이스 관리, 유용한 DOM 메서드, 이벤트관리, CSS핸들링, 애니메이션 기법등 오랜 노하우에서 묻어나오는 기법들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고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어떤 문제가 있고 좋은 점이 있는지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어 이해하기는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제대로 활용하고 싶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책입니다.



그러면서도 제가 별 5개를 주지 않은 것은 뒷부분부터 나오는 이미지 갤러리, Ajax블로그, Auto Complete, Ajax위키등 웹어플리케이션 예제들이 나오는데 이게 상당히 좋지 않습니다. 설명이나 모든 것이 다 좋지만 실제 코딩을 해서 예제를 따라하려고 하면 따라하기 어려운 수준입니다. 일단 앞에서 설명하던 메서드들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그때문에 예제를 따라하려고 생각하신다면 앞에서부터 설명하는 메서드마다 미리 코딩을 해놓고 사용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으실꺼라고 생각합니다.

존레식이 짠 예제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완성된 예제의 결과물은 형편없습니다. 책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동작되지도 않고 이미지 갤러리 같은 경우에는 IE에서는 아예 동작조차 되지 않습니다 ㅡ..ㅡ 책에 수준에 비해서 제공되는 소스코드가 너무 허접합니다. 예제소스의 위치는 책 초반에 알려주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는 중반부에서야 어디서 받으라고 나옵니다. 책의 예제소스는 Apress사이트에서도 이 책의 공식 사이트인 JSPro사이트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모사이트도 제공하고 있지만 대부분 제대로 동작도 하지 않습니다. ㅡ..ㅡ

앞에서 배운 것을 정리해서 활용해 볼 수 있는 예제가 이모양이라서 오히려 이해를 좀 저해하는 면이 있습니다. 차라리 예제 앞쪽의 설명만으로는 최고점을 주고 싶었으나 완성된 예제가 점수를 다 까먹는 느낌입니다. 제공된 소스코드도 실행해 보면 만들다 말고 준것 같은 느낌이 들정도입니다. 존레식의 의도와 다르게 실제 책을 출판하면서 어떤 사정이 있었는지는 모르겠지만 예제코드는 상당히 실망스러운 수준입니다.

앞의 자바스크립트 테크닉에 대한 설명이나 예제에서도 존레식이 말하고자 하는거나 기술설명은 상당히 좋기 때문에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예제 때문에 이번 부분까지 깎일 것 같아 좀 아쉽울 정도입니다. 자바스크립트 어떻게 활용해야하는지 위주로 보시면 도움이 될만한 책이라고 봅니다.
2009/04/17 01:39 2009/04/17 0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