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계의 요다스승이라 불릴정도로(해외에선 어떻게 부르는지 모르겠지만 자바스크립트 완벽가이드에서 그런 언급이 나온뒤로는 저는 그렇게 부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거성이라고 할 수 있는 Yahoo!에서 자바스크립트 아키텍쳐로 일하는 더글라스 크록포드의 책입니다. 더글라스 크록포드는 JSON을 만들고 private멤버를 사용하는 방법을 공개하는등 자바스크립트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였습니다.
이 책은 다른 자바스크립트책과는 좀 다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주 기본적인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할 때의 특징들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어떤 특징들이 있고 어떻게 동작을 하고 어떤것이 좋고 어떤 것이 나쁜지 등등....
봄싹스터디에서 최근 스터디 교재로 사용을 하면서 공부를 했는데 그 내용은 아주 좋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임에도 아주 자바스크립트 초보라면 보기는 좀 어려울듯 합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중급으로 넘어가기 위해서 기초를 다지기 위해서 한번쯤 봐두기에 딱 좋은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기초적(?)인 내용들을 다 알지 못해도 보통 어느 정도의 자바스크립트는 할 수 있기 때문에 자바스크립트를 어느정도 공부하다가 한번쯤 이 책을 보면 자바스크립트라는 언어에 대한 이해도를 많이 높일수 있고 왜 그런식으로 동작했는지 이해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은 크록포드의 자기주장이 아주 강하게 들어 있습니다.(사실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 주지는 않고 대신 논지는 아주 명확한 편입니다.) JS에는 이런것들이 있는데 A는 좋고 B는 이래서 안좋기 때문에 B는 쓸필요 없고 A만 쓰면 된다!라는 식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문법들, 객체에 대한 설명등, 프로토타입, 함수의 사용과 호출에 따른 콘텍스트 바인딩, 클로저, 상속을 어떻게 하는지, 배열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전혀 모르고 있던 내용도 가득합니다.
나름 자바스크립트 책은 많이 보았지만(책만 많이 봤습니다.) 이 책만큼 클로저에 대해서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는 책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클로서는 이해가 될듯 말듯 했었는데 이 책은 쓸데없는 부분 다 빼고 클로저의 특성을 이용해서 어떤 식으로 사용하면 되는지 아주 명확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클로저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것 만으로도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한 듯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