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자바스크립트 클로저(Closure)에 대해서...

자바스크립트에는 클로저( Closure)라는 개념이 있습니다.(랭귀지에 따라 클로저가 있는 언어도 있고 그렇지 않은 언어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잘 이해하고 있다가 어느정도 이해는 되었지만 아직 몸에 익지 않았다가 최근에 두번이나 클로저로 해결할 문제를 누가 물어와서 정리를 합니다.

클로저는 자신의 범위(Scope) 밖에 있는 변수들에 접근할 수 있는 함수를 의미합니다.

사실 이 말만 가지고는 잘 감이 오지 않고 보통 자바스크립트내에서는 함수의 생명주기는 끝이났지만 함수내의 변수를 내부함수가 참조하고 있기 때문에 유지되어 접근할수 있는 함수를 클로저라고 합니다.


<input type="button" id="btn1"/>
<input type="button" id="btn2"/>
<input type="button" id="btn3"/>
<input type="button" id="btn4"/>

위와 같이 버튼이 4개 있고 각 버튼을 클릭했을때 각 버튼당 1,2,3,4가 찍히게 하고 싶다고 하겠습니다. 당연히 가장 쉬운 방법은 각 버튼에 인라인으로 onclick="alert('1')" 처럼 각 버튼당 파라미터를 주는 것이 쉽겠지만 이럴 경우 요즘 일반적인 구조와 동작을 불리하는 Unobtrusive Javascript에도 맞지 않고 유지보수에도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위와같은 구현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시도하는 코드는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window.onload = function() {
    for(var i=1; i < 5; i++ ) {
        document.getElementById("btn" + i).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alert(i);
        }, false);
    }
}

모두는 아니겠지만 보통 위와같은 코드를 시도하리라고 생각하고 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을 기대하지만 위 코드는 제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for문을 돌면서 각 버튼에 click이벤트리스너를 등록하고 각 루프에서의 i를 alert으로 보여줍니다. 이렇게 할경우 의도한 것은 1,2,3,4의 alert()을 의도한것이지만 alert()에 넘겨준 파라미터는 i의 값이 아닌 i의 참조이기 때문에 실제 버튼을 클릭하면 모든 버튼을 클릭할 때 i의 최종값이 5가 모두 찍혀버립니다.



이 상황이 클로저가 적합한 상황인데 클로저를 사용하는 것은 이해만 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window.onload = function() {
    for(var i=1; i < 5; i++ ) {
        (function(m) {
            document.getElementById("btn" + m).addEventListener("click", function() {
                alert(m);
            }, false);
        })(i);
    }
}

위와 같이 작성합니다. for문안에 실행할 구문을 익명함수( (function() {})와 같은 형태)로 만들고는 i를 파라미터로 넘기면서 실행시켜버립니다.(익명함수에 (i)를 붙혀서 바로 실행시켰습니다.) 이렇게 하면 익명함수안의 내부변수인 m에 i의 값이 할당되어 버리고 구조상은 실행뒤에 소멸되어야 하지만 클로저로 인하여 각 값으로 할당된 멤버변수를 각 이벤트리스너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위 코드로 실행하면 각 버튼을 클릭시 1,2,3,4의 원하던 값이 찍히게 됩니다.


덧) 그냥 예제코드이기 때문에 표준인 addEventListener만을 사용했습니다. IE에서 돌려보실 계획이라면 attachEvent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덧2) 제가 클로저의 개념을 아주 명확히 파악하지 못한관계로 설명이 명확치 않았습니다. 위 소스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아래 댓글에 odyss님이 해주셨으므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공부를 더 열심해야겠군요. ㅠㅠ
2010/08/21 02:48 2010/08/21 0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