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Git에서 명령어에 별칭(Alias) 사용하기

MercurialGit은 둘다 DVCS로 상당히 비슷한 시스템과 사용법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하는 입장에서 Git에서 가장 불편한 것중 하나는 명령어 단축입니다. Mercurial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 자주 쓰는 명령어에 대해서 단축명령어인 별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commit는 ci, status는 st와 같이 간단하게 입력해도 동일하게 동작합니다. 처음에는 이게 얼마나 편리한지 몰랐는데 commit이나 status같은 경우는 개발중에 수도없이 사용하게 되는 명령어라서 자주 입력하다 보니 저 6글자 치는 것도 무척 피곤하더군요.



git은 Mercurial처럼 기본적으로 별칭을 제공하고 있지는 않지만 설정을 통해서 별칭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해 놓은 .gitconfig만 잘 공유해놓으면 되기 때문에 초기에 한번만 설정하면 크게 부담될 일은 아닌것 같습니다.

git config --global alias.ci commit
git config --global alias.st status

위와 같은 명령어를 통해서 명령어에 대한 별칭을 등록해 둘 수 있습니다. --global은 모든 프로젝트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설정입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사용자의 홈디렉토리의 .gitconfig파일에 아래와 같이 추가가 됩니다.

[alias]
    ci = commit
    st = status
    co = checkout

명령어는 필요한대로 등록할 수 있기는 하지만 저는 Mecurial도 종종 같이 쓰고 있는 관계로 왠만하면 둘에서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명령어만 등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자주 쓰지 않는 명령어들은 처음에는 약간 익숙해질 기간이 필요하기에 당분간은 alias를 등록하지 않고 쓸 생각입니다. 별칭은 Mercurial의 커맨드의 것을 참고했습니다.
2010/12/27 01:50 2010/12/27 0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