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mongoDB를 Demon으로 실행하고 정상적으로 종료하기

개발용 장비에서 일시적으로 mongoDB를 사용할때는 터미널에서 실행시켰다가 Ctrl + C를 이용해서 종료하는 등으로 사용하지만 서비스에서는 mongoDB가 Demon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를 이용해서 백그라운드로 실행하거나 아웃풋을 로그파일로 나오도록 할수도 있겠지만 mongoDB 가이드에서는 아래와 같이 사용하도록 가이드 하고 있습니다.

mongod --fork --logpath /var/log/mongodb.log --logappend

위 명령어를 이용해서 원하는 log파일을 지정하고 옵션을 주면 mongoDB가 Demon으로 실행되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dbpath 경로 옵션을 사용하면 기본적인 경로인 /data/db/폴더외에 데이터파일이 저장될 위치를 변경할 수 있고 --port 포트번호 옵션을 지정하면 기본포트인 27017 포트외에 임의의 포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실행된 mongoDB를 프로세스를 강제로 종료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mongoDB가 불완전하게 종료되었기 때문에 /data/db/ 경로에 .lock파일이 생기게 되고 다시 mongoDB를 시작하려면 이 파일을 지워야만 시작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mongoDB를 종료하려면 mongo 명령어를 입력해서 mongoDB 콘솔에 접속한 뒤 use admin을 입력하여 admin 디비에서 db.shutdownServer()를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mongoDB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2011/01/22 04:02 2011/01/22 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