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클라우드컴퓨팅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클라우드컴퓨팅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클라우드컴퓨팅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 - 6점
조지 리스 지음, 신현석 옮김/지&선(지앤선)

사실 저는 클라우드는 상당부분이 마케팅용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명확한 영역이 있습니다. Google App Engine이나 AWS같은 경우는 누구나 클라우드라고 부르는데 동의할 것이고 웹호스팅 같은 경우를 클라우드라고 부르지 않는데도 동의할 테지만 그 외에 클라우드라고 정의하기가 애매한 영역들이 확실히 존재합니다. 그런 부분들은 대개 마케팅을 위해서 클라우드로 스스로 분류하고 있고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가 상당부분 마케팅용어라고 생각하고 혹자는 그래서 뜬구름 잡는 듯한 개념이라서 클라우드라고도 합니다.

제목 그대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이야기로 좀 더 정확히 말하면 Google App Engine이나 아마존의 AWS, S3, EC2같은 IaaS나 PaaS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상당부분을 클라우드의 범주에 넣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웹앱정도로 분류할 수 있는 것도 SaaS의 범주에 넣어서 클라우드에 포함시키고 있지만 저는 이부분에는 크게 동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책의 내용 대부분은 보통 IaaS라고 부를수 있는 Infrastrucure as a Service들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개인적인 생각들은 책을 읽는 중 전반적으로 불편함을 느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책의 번역품질은 아주 최상은 아니지만 일부 거슬리는 점이 몇몇 존재하는 것 외에는 무리없이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는 수준이 됩니다. 일단 리던던시나 컴프라이언스 같은 단어는 제 입장에서는 그리 일반적인 단어는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별도의 설명없이 위의 단어들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주 일반적이지 않은 단어들이 의미에 대한 설명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여기서는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들을 중심으로 상당히 다루고 있고 대표적으로 EC2(Elastic Cloud Compute)나 S3(Simple Storage Service)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런 서비스의 사용방법들도 설명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초점은 클라우드 서비스의 How-to라기 보다는 기존의 호스팅이나 매니지드 서비스에서 클라우드로 넘어갈 때 어떤 고민들이나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클라우드를 이해하는데도 어느정도 도움이 되지만 실제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하기 위해서 고민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은 크게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Google App Engine이나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는 간단한 정도로만 다루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S3가 어떤 특징들이 있고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와 EC2의 개념들.. EC2에서 AMI가 무엇이며 어떤 특징들이 있고 명령어들을 통해서 어떻게 셋팅하고 사용할 수 있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기존에 이 서비스들을 사용해 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당히 잘 다뤄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 뒤부터는 클라우드서비스로 이전하기 위해서 어떤 고민들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센스에 대해서 어떤 고려가 필요한지나 비용산정은 어떻게 해서 기본의 매니지드 서비스와 비교할 수 있는지.. 직접 서버운영을 했을때와 클라우드를 이용할 때를 비교했을때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고 서비스 하려는 형태에 따라 무슨 기준을 가지로 비교해 보아야 하는지를 설명해 줍니다. 본격적으로 클라우드의 이전에 대한 얘기로 넘어가서 클라우드에서 서비스를 운영할 때 프로그램적으로 고려해야 할 부분이라던지 디비관리나 보안을 위해서 아키텍쳐를 어떻게 유지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그 뒤에는 보안관리나 법적 이슈들 그리고 재해 복구에 대한 대책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책을 통해서 아마존 EC2와 S3에 대한 사용범을 꽤 자세히 알 수 있고 클라우드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클라우드의 특징들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지만 앞에서 말했듯이 이 책의 저자는 실제로 클라우드로 자사의 서비스를 이전하고 솔루션화하면서 얻은 지식을 토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실무 경험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클라우드 서비스에서의 준비사항에 대해서 상당히 디테일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실제 클라우드 이전을 하면서 참고하면 큰 도움이 될 내용들이 가득 들어있습니다.(사실 저는 이전에 클라우드 하면 인프라적인 장점만 생각하고 있었지 보안이나 법적 이슈에 대해서는 단 한번도 생각지 못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던 점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2011/07/25 01:28 2011/07/25 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