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N Browser Compatibility Report : 올해 2~3월에 MDN에서 설문한 결과를 바탕으로 크로스 브라우징 작업의 업계 상황을 정리한 120페이지의 보고서다. 3천여 명이 응답했고 크로스 브라우징에 대한 만족도, 가장 어려운 부분을 정리하고 크로스 브라우징에서 상세 기능별로 응답자의 답변과 브라우저별 버그 등이 정리되어 있다.(영어)
Declarative Shadow DOM : Shadow DOM은 CSS를 특정 DOM에만 적용할 수 있게 하는데 지금까지는 JavaScript를 이용한 imperative API만 제공했기 때문에 정적 페이지나 서버 사이드 렌더링에서는 Shadow DOM을 사용할 수 없었다. 선언적 Shadow DOM을 사용하면 shadowroot 속성을 가진 <template> 새도우 루트를 이용해서 HTML만으로 선언할 수 있고 Chrome 88부터 플래그 없이 사용할 수 있다.(영어)
User-Agent Client Hints의 도입, UA 프리징을 대비하라 : 그동안 브라우저에서 사용자 클라이언트의 정보 확인용으로 사용하던 User-Agent를 크롬이 개인정보 보호를 목적으로 프리징하고 Client Hint를 도입하기로 했는데 그 상세 내용을 정리한 글이다. User-Agent가 프리징되면 모든 운영체제가 Windows 10으로 표시되고 OS 버전, 모델명 등은 동기방식으로는 알아낼 수 없게 된다. navigator.userAgent 대신 navigator.userAgentData를 사용해야 하고 더 자세한 정보는 navigator.userAgentData.getHighEntropyValues로 비동기로 가져와야만 알 수 있다.(한국어)
Redux 를 넘어 SWR 로 (1), (2) : Redux를 사용할 때 겪는 문제를 리듀서/액션의 코딩량이 많은 문제와 상태 초기화가 어렵고 로컬과 원격의 상태를 동기화하는 부분을 지적하고 있다. Vercel이 만든 fetch 용 커스텀 훅 SWR이 원격상태와 로컬상태를 하나로 통합해 주어 Redux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한국어)
Announcing HashiCorp Boundary : HashiCorp에서 새로 공개한 오픈소스로 원격 서비스나 서버에 자격증명을 통해 접근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VPN이나 bastion 등을 통한 네트워크 격리를 통한 제어가 아닌 사용자의 자격을 확인한 후 특정 리소스에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영어)
(번역) 뉴스레터에 대한 소고 : Ben Evans가 자신의 뉴스레터를 유료 구독으로 전환하면서 쓴 글이다. 글의 소비가 이메일 - 웹 - 블로그 - RSS - 텀블러 -인스타그램/페이스북/트위터 - 미디엄으로 변화되어 왔지만, 다시 뉴스레터라는 포맷을 재발견하면서 이메일로 돌아온 상황을 설명하고 이후 뉴스레터가 더 인기를 끌게 되면 뉴스레터의 홍수 속에 추천알고리즘이나 어그케이터가 등장하리라 전망하고 있다.(한국어)
Six Figures in 6 days : 과거 탈옥한 아이폰의 아이콘을 팔았었는데 7년이 지난 올해 iOS 14에서 시리 숏컷을 이용한 아이콘 변경 기능을 발견하고 아이콘 세트를 만들어서 올리고 트윗이 퍼지고 Youtube에도 소개되면서 인기를 끌어 6일 동안 3,626개를 팔아 $101,528을 벌었다고 한다.(영어)
iOS 광고 정책의 대변화, 마케터들이 지금 당장 취해야 할 액션 : iOS 14에서 변경된 광고 정책이 무엇이고 어떤 영향을 주는지 정리한 글이다. iOS 14에서는 AppTrackingTransparency 프레임워크 도입을 통해 IDFA 수집을 기본적으로 불가능하게 하고 SKAdNetwork로 광고 어트리뷰션을 자체적으로 하게 하고 개인정보 취득 정책을 강화했다. 이 변화가 무슨 의미가 있고 마케팅 및 광고에는 어떤 영향을 주어 실제 적용될 때까지 자사의 서비스에서 어떤 조치를 해야 하는지 까지 잘 나와 있다. 얼마 전에 필요해서 해당 부분을 좀 찾아봐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웠는데 이 글에 잘 나와 있다.(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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