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에 로컬폴더 및 파일을 연결할 일이 생겼습니다. 정확한 표현이 잘 생각 안나는데 여기서 로컬폴더 및 파일이라는 것은 C드라이브, D드라이브 같은 내 로컬내의 파일들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클립스가 자바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므로 자바개발을 할 경우 프로젝트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로컬파일을 연결할 이유가 없기는 하지만 다른 언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필요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ASP개발을 위해서 필요했습니다. ASP의 경우 과거에는 인터데브가 있었지만 이젠 거의 쓰지도 않고 비쥬얼 스튜디오 계열에서 지원하고 있기는 하지만 IDE라고 부르기도 머할 정도로 지원정도는 빈약한 편입니다. 오랜동안 이클립스를 쓰다가 비쥬얼 스튜디오를 쓰고 있는데 안쓰던 IDE라 익숙하지도 않고 불편한게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ASP의 경우 코딩에서 중요한 코드인텔리전스 지원도 미약한 편이라서 과감히 비쥬얼 스튜디오를 버리고 에디팅하는데 익숙한 이클립스로 갈아탔습니다.
그러자니 로컬파일을 연결해야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ASP는 프로젝트 기반이 아니니까요. 이클립스 기반의 IDE인 Aptana의 경우에는 File뷰가 있어서 로컬브라우징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연히 있을줄 알았는데 이클립스에는 File뷰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엔 좀 당황했지만 다른 방법으로 연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프로젝트에 폴더를 추가하는 창에서 하단의 Advanced를 클릭하면 "Link to folder in the file system"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이 폴더를 연결시킬 파일시스템의 폴더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Link된 폴더가 연결되면 위와같이 폴더에 Link표시가 납니다. 해당 폴더는 링크의 역활을 할뿐 실제 파일은 해당폴더의 위치에 있습니다. 일반적인 파일탐색기과는 좀 다른 방식이기 때문에 초기에 파읽을 읽어들이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파일이 많은 경우 꽤 많은 시간이 걸릴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유는 모르겠지만 그때그때 읽는 것이 아니라 미리 어느정도 읽어놓는 방식(?)이기 때문에 외부에서 파일이 수정될 경우 파일을 읽으려고 하면 out of sync가 발생합니다. Refresh를 하면 정상적으로 이용이 가능하지만 실시간으로 탐색하는 것 보다는 불편한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아주 사용못하는 것 보다야 나으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