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에 아래와 같은 트윗을 올렸었다.
클라우드 인프라 너무 주먹구구로 공부해서 찬찬히 공부할 겸 AWS 자격증을 고민해봐야겠다.
— Outsider (@Outsideris) June 26, 2019
AWS를 쓰다 보니 아는 기능 위주로만 쓰고 있고 실제로 잘 쓰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도 좀 들어서 찬찬히 공부를 좀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발자가 대부분 그렇듯이 자격증에 대해서 어떤 의미를 주고 있지는 않았는데 그냥 공부한다고 하면 막연하니까 자격증을 목표로 하면 내가 잘 모르거나 관심 없는 기능도 보고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어쨌든 AWS에서 이런 부분은 알아야 한다고 정리해 놓은 시험일 테니까...
그렇게 트윗만 올려놓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7월 중순쯤에 AWS 자격증 모각공을 하지 않겠냐고 연락이 왔다. 저번에 올린 트윗 봤다고...
AWS 모각공
각자 아는 분들을 더 모아서 6명이서 매주 토요일 점심때 2시간씩 모각공(모여서 각자 공부)을 시작했다. 초반에 목표 등을 공유하고 AWS Certified Solutions Architect - Associate 2019 강의를 결제해서 각자 공부하면서 3달여를 모각공하고 있다.
일단 트윗올리고 못했던 것처럼 공부해야지 하면서도 시간이 안 나서 제대로 못 하고 있었기 때문에 모각공할 때도 AWS 공부를 이 시간에 할 생각이었다. 따로 공부는 안 하고 모각공에서만 공부를 하니까 오히려 부담이 없어서 계속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는 영상으로 된 강의를 보는 게 익숙지 않아서 2시간씩 보고 있으면 중간에 자주 딴짓을 하면서 집중력을 잃어버리지만 그래도 모각공은 최대한 빠지지 않고 참석하려고 했다.
AWS 자격증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Solutions Architect Associate 자격증의 시험을 봤다. 처음에는 AWS를 수년간 했다는 허세에 여러 AWS 자격증 중에서 프로페셔널을 볼 생각이었는데 막상 자세히 보니 꽤 어려워 보였고 금액도 비싸서 위험도가 커보였다. 그래서 솔루션 아키텍트 어소시에이트로 낮추었다.(지감 생각하면 잘한 듯...) 자격증의 구조와 시험에 대해서는 같이 모각공을 했던 nacyot님의 AWS 솔루션 아키텍트 어소시에이트 자격증 취득 후기를 보면 아주 자세히 나와 있다.
처음에는 강의를 다 듣고 할 생각이었는데 다른 분들이 꽤 빨리 시험을 보고 합격을 하면서 나도 10월 중에 시험을 보게 되었다. 원래는 모각공 날짜를 계산해서 진도를 다 뺀 후에 시험을 보려고 한 것인데 실제로는 70% 정도까지 밖에 진도를 빼지 못했다.
시험을 봤는데 다행히 합격을 했다. 강의를 들을 때는 저런 수치를 다 외워야 하나? 너무 어려운데? 같은 생각을 많이 했는데 실제 시험을 훨씬 합리적인 질문만 ㅎ하여서 실제로 사용해 보고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다면 볼 수 있는 정도로 맞춰진 것 같다. 나는 한국어 번역을 믿지 못할 것 같아서 영어로 시험 봤는데 한국어로 선택해서 영어 지문을 볼 수 있다고 한다. 영어 지문을 수십 문제씩 읽어 있으면 좀 지루해지기 시작한다. 나는 100분 정도 시험을 보고 나왔던 것 같다.
결과적으로 자격증은 땄지만, 원래는 공부해서 지식을 쌓는 게 궁극적인 목표였는데 실제로는 공부는 별로 안 하고 자격증만 땄다. 아직 모각공은 계속하고 있는데 일단 한 단계는 넘었으니 다음 공부 목표를 어떻게 할지는 아직 고민 중이다. 자격증에서 어떤 이점을 얻으려고 딴 게 아니라서... 다음 AWS 서밋에 가면 자격증 소지자 라운지는 이용할 수 있겠다.
합격 여부는 시험이 끝나면 바로 알 수 있고 자격증이나 상세 결과는 며칠 뒤에 메일로 알림이 온다.
자격증은 이렇게 생겼고 PDF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시험 결과는 100점부터 1000점 사이를 받게 되는데 720점이 넘어야 합격인데 나는 804점을 받았다. 시험 볼 때는 컴퓨터가 너무 안 좋아서 지문을 읽는데 눈이 아플 지경이었는데(처음 시작할 땐 너무 느려서 멈춘 줄...) 그래도 고민되는 문제는 체크했다가 나중에 볼 수 있고 풀지 않은 문제도 제출 전에 체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시험 영역별로 어떤 부분이 기준에 맞고 어디가 부족한지가 나온다. 나는 "Define Operationally Excellent Architectures" 부분은 부족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