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Friendly Introduction to Container Queries : 컨테이너 쿼리를 예시와 함께 설명하는 글이다. 오랫동안 컨테이너 쿼리에 대한 요청이 있었지만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이는 컨테이너 쿼리 조건을 width로 지정하고 스타일을 지정했을 때 스타일로 인해서 width가 달라지면 컨테이너 쿼리 조건이 달라져서 스타일 적용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하지만 Containment API의 등장으로 contain: size를 지정하면 콘텐츠에 따라 컨테이너의 크기가 달라지지 않게 되는데 원래는 성능 최적화가 목적인 API였지만 이에 따라 컨테이너 쿼리가 가능해진다. 이를 이용해서 container-type을 지정하면 컨테이너가 어떤 요소인지 지정할 수 있는데 이때 size 대신 inline-size를 지정하면 콘텐츠를 포함하면서 컨테이너 쿼리를 사용할 수 있다.(영어)
Two ways to the two Reacts : React 19에서 서버 컴포넌트(RSC)가 도입되면서 서버와 클라이언트 양쪽에서 컴포넌트가 동작하게 되어 서버가 작업을 시작하고 클라이언트가 완료하는 단방향 연산 흐름이 만들어졌습니다. next.js는 App Router로 이 두 개의 React로 가는 비전을 제시하고 TanStack은 TanStack Start를 통해 서버 기능을 추가해서 점진적인 채택을 할 수 있게 해서 두 개의 React로 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영어)
그 밖의 개발 관련
Research on Developer Productivity teams : 개발자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DX에서 개발자 생산성 팀에 대한 리서치 자료를 공개했다. 100명 이내부터 15,000명이 넘는 기업까지 각 기업이 언제 개발자 생산성 팀을 만들고 어떤 이유로 만들었는지를 정리하고 팀을 개발자 경험 팀이라고 부르는 팀은 고객 중심적이기 때문이고 플랫폼 엔지니어링이라고 부르는 팀은 인프라와 보안에 집중하기 때문이었다. 1,000명 이내 엔지니어의 기업들은 평균 18.9%를 개발자 생산성 팀에 할당하고 있다.(영어)
Kafka Replication Without the (Offset) Gaps : WarpStream에서 Kafka 클러스터의 복제본을 생성하는 Orbit를 만들었다. 기존에 MirroMaker라는 도구가 있지만 MirroMaker는 오프셋을 제대로 매핑해주지 못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마이그레이션 할 수 없어서 Orbit는 오프셋을 보장하도록 설계되었다.(영어)
We’re leaving Kubernetes : 클라우드 개발 환경 서비스인 Gitpod이 Kubernetes를 버리기로 했다. 자동화된 원격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데, Kubernetes가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해서 그동안 투자해 왔지만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개발 환경은 상태를 보존하는 게 중요하고 리소스 사용을 예측할 수 없으면서 권한이 광범위하게 필요하다. Kubernetes는 개발 환경보다는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에 맞게 구축되었으므로 리소스 관리가 쉽지 않았고 성능을 최적화하기가 쉽지 않았다. 대신 micro VM을 테스트하면서 많은 과제를 알게 되었지만, 매력적인 부분이 있었고 이 경험을 통해서 Gitpod Flex를 구축하게 되었다.(영어)
AI 관련
Introducing SimpleQA : AI가 입증되지 않은 거짓 출력이나 답변을 생성하는 환각을 줄이기 위해 언어 모델의 사실성을 측정하는 새로운 벤치마크인 SimpleQA를 공개했다.(영어)
테크스펙은 문서가 아니다 : 테스스펙을 문서로 생각하면 애자일에 반하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지만 테스스펙은 일방향 소통 수단인 문서라기 보다는 현재 수많은 협업 문서 도구가 있으므로 문서라기 보다는 토론방에 더 가깝고 질의응답, 즉각적인 피드백,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이 본질적인 목표다.(한국어)
우리사주 투자 실패담과 그 이후 : 20대 초에 크래프톤에 입사해서 뉴스테이트 모바일을 만들던 크래프톤이 상장하면서 우리사주 청약으로 6억을 청약했다. 최고가 58만 원을 기록한 이후 최저가인 14만 5,900원까지 떨어지면서 스스로 세웠던 계획이 많이 미뤄지면서 그동안의 고민을 정리한 글이다.(한국어)
The Impact of Toxic Influencers on Communities : 많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독성 인플루언서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사람들의 특징으로는 특정 주제에 관해 지식이 있어서 커뮤니티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공격적인 태도를 취하고 사람들의 신경을 건드려서 긴장된 환경을 조정하면서 커뮤니티 규칙을 어기는 일이 없도록 신중합니다. 실제로 커뮤니티에 도움이 되고 우호 세력도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서 관리하기가 쉽지 않다.(영어)
Simplicity24 : Toss의 디자인 콘퍼런스 Simplicity24의 B2B와 내부 고객을 위한 제품을 주로 만드는 Product Designer (Tools) 특별편이 공개되었다.(한국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