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AngularUI 프로젝트의 멤버가 되다...

Atom이 릴리즈되고나서 만들던 패키지를 주말에 릴리즈하고 이에 대한 을 올렸었다. 그러고 나서 어제 저장소에 Join angular-ui/angularjs-atom?라는 이슈가 올라왔다.

Hey there, was wondering if you'd be interested in merging efforts and joining https://github.com/angular-ui/AngularJS-Atom?
By Dean Sofer

이전 글에도 썼지만 Angular-UIAngularJS-Atom 프로젝트의 존재는 내 패키지를 릴리즈 하고 나서 알았다. 만들다가 중간에 좀 귀찮아지기도 해서 잠시 개발을 멈췄던지라 이미 누가 만들었으면 배포 안하려고 계속 검색을 했었는데 angular로만 검색하니까 아무것도 안 나와서 아직 없는 줄 알았다.(like 검색이 제대로 안될 줄이야 ㅡㅡ;; angularjs 라고 검색해야 나온다.)

어쨌든 일하다가 중간에 이 이슈를 받는데 사실 처음 느낌은 "이미 릴리즈까지 했고 나는 JetBrains쪽 플러그인의 기능을 보고 만든 거라 기능도 다른데 내 프로젝트를 닫으라는 건가?"하고는 뭐라고 대답할지 좀 애매하기도 해서 놔뒀다가 까먹었다.(저녁에 피곤하기도 했고...) 근데 이 사람이 급한지 오늘 또 댓글로 나를 소환하더니 어디서 왔는지 다른 개발자들도 몇 명 와서 해당 이슈의 찬성표를 던졌다. 사실 차분히 생각해 보면 두 패키지가 하고자 하는 일은 완전히 같으므로(현재 기능은 다르지만...) 힘을 한곳에 모으면 당연히 좋으므로 관심 있다고 대답을 했더니 나를 AngularUI의 IDE Tools팀의 컨트리뷰터로 추가를 해주었다.

AngularUI에 내가 추가된 화면

사실 "같이 개발하자!"정도로만 이해했지 Contributor로 추가해 줄 거라고는 생각도 하지 않았다. 풀리퀘스트를 보내서 프로젝트의 Contributor로 등록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프로젝트를 조작할 권한을 가진 Contributor다. IDE Tools 팀은 AngularUI 내에서 프로젝트별 권한관리를 위해서 만드는 또 하나의 그룹이다. 아까는 AngularUI에서 멤버로 표시가 되지 않았는데(Github가 배치로 도는 듯?) 이제는 나온다. AngularUI의 37번째 멤버로 추가되었다. 나중에 보니 이슈를 올린 Dean Sofer가 AngularUI의 6명 Owner 중 한명이다.

물론 AngularUI의 전체 프로젝트의 권한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니고 현재 IDE Tools팀으로 관리 가능한 위 6개 프로젝트만 관리할 수 있다. AngularUI면 사실 작은 조직도 아닌데(angular-summernote 만들 때도 소스를 엄청나게 참고했다.) 내부 협의 없이 이렇게 바로 추가가 가능한 건가?

사실 프로젝트는 CSON 파일밖에 없는 간단한 프로젝트이지만 역시 오픈 소스도 초기 시장 때 공략(?)을 해야 하나보다. AngularJS라는 요즘 핫한 주제를 가지고 Atom Editor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프로젝트를 만들었더니만 AngularUI의 멤버가 되는 엄청나게난 보상이 돌아왔다. 한편으로 생각하면 AngularUI쪽에서 IDE쪽 지원도 관심이 많은데 그쪽으로 개발할 개발자는 많지 않다는 반증이기도 한 것 같다.

어쨌든 릴리즈 한 지 3일밖에 안된 atom-angularjs는 Deprecated 되었다는 공지를 올려서 업데이트를 했고(그래도 그사이에 60번이나 다운로드됐다.) 조만간 atom 패키지에서 내릴 예정이다. AngularUI와 실제 Angular 쪽과의 관계는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좋은 기회가 생겼으니 열심히 이쪽에 커밋을 해서 친해져야겠다.

프로필에 많이 보면 AngularUI 아이콘이 나오니 일단 기분은 좋다.

내 프로필에 AngularUI가 나온 화면

2014/03/12 23:58 2014/03/12 2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