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24시간 365일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

서버/인프라를 지탱하는 기술 - 8점
이토 나오야 외 지음
진명조 옮김
제이펍

제목 그대로 서버와 인프라에 관련된 기술에 대해 설명된 책으로 ‘지식 커뮤니티’ 인력검색 서비스와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 소셜 북마크 서비스를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일본의 인터넷 업체인 하테나가 기술을 바탕으로 인프라를 어떻게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는가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책은 하테나의 신입사원의 교제로 쓰이고 있는 책이라고 합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면 항상 서버를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와 인프라는 중요하지만 따로 공부는 많이 못했기 때문에 아는 사람들과 스터디를 하면서 책을 읽었습니다. 인프라 구성에 대해서 아주 전반적인 얘기를 해주고 있어서 도움은 되지만 상당히 로우레벨의 인프라기술에 대해서 얘기하기 때문에 개발자로써 기술이 확 와닿지는 않는 느낌입니다. 전체적으로 파악을 하고 있으면 되겠다 싶은 정도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은 처음에 인프라의 다중화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웹서버의 다중화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다중화를 하기 위해서 DNS 다중화 로드밸런서 구성, L4와 L7스위치 및 라우터의 다중화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이부분은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웹서버들이 대부분 이런 구성 아래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알아둘 필요는 있지만 작은 회사라서 혼자서 코딩과 서버구성까지 다 하는 것이 아니라면 스위치쪽까지 개발자가 다루지는 않기 때문에 이해정도만 하고 있으면 협의할때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리고 2장과 3장에서는 서버의 가용성과 성능 향상을 위한 캐시서버나 디비의 리플리케이션 구성을 포함해서 무중단 서버구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테나가 사용하는 기술과 설정에 대해서 적혀 있기 때문에 실제로 적용할 필요가 있을 때 참고 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장은 튜닝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는데 오히려 아파치나 MySQL의 규모에 비해서 분량이 적기 때문에 크게 도움이 될 정도의 내용은 아니고 참고사항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실제로 이 둘을 튜닝하려면 다른 서적을 참고해야 합니다. 대신 서버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ps, sar같은 명령어에 대한 것은 서버에 접속해서 서버상태를 볼 때 유용한 명령어로 보입니다. 5장에서는 운영에 도움이 될 모니터링도구나 설정파일의 배포를 자동화 해주는 도구등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데 이런 도구들은 너무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각 조직에 따라서 상당히 다양한 선택권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부분은 이런 도구들도 있구나 정도로 충분해 보입니다.



잘 모르는 분야의 내용이었기 때문에 아주 친절하게 설명해 주진 않지만(어떤 면에서는 친절하지 않다기 보다는 리눅스 커널 소스까지 보여주는 너무 저레벨이라서란 느낌도 있습니다.) 직접 서버구성을 하지 않더라도 서버는 개발자들이 항상 만지는 것이기 때문에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일본책을 번역한 것인데(이건 역자의 선택이라 정답은 없지만.) example.co.jp같은 도메인은 그냥 example.co.kr같은 걸로 바꾸거나 중간에 영어문서 주석과 함께 번역문서라면서 일본사이트 링크가 있는데 우리 입장에선 차라리 영문서를 보는게 더 나을 것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굳이 그대로 하지 않아도 되지 않았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2011/11/04 03:33 2011/11/04 0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