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Guest Book

  1. 우왕 정성이 담긴 답변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RE :
    제가 스프링을 안한지 몇년되어서 요즘 추세를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React와 스프링에 대해서 포스팅한 것은 없긴 합니다만 React를 스프링에 붙인다고 하신게 스프링의 서버 템플릿대신 React를 쓰신다는 얘기신가요? 아니면 웹 브라우저쪽에서 react를 사용하시는데 스프링 프로젝트에 구성하는 방법을 얘기하시는건가요?

    안녕하세요??
    음.. view단은 react로 구현을 하고 싶다는 의미입니다 ㅠㅠ..
    서버단은 spring 기반으로 하고, 모델이라던가 해당 view를 호출하면, view단은 react 기반으로 하고 싶다는 의미 였습니다!

    1. Node.js 레이어를 스프링앞에 두시는게 아니라면 Java에서는 Nashorn을 이용해서 React를 렌더링할 수 있게 구성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스프링 설정에서 뷰를 React로 쓰도록 설정해야 하는데 제가 스프링도 쓴지 좀 됐고 이설정을 직접 해본적은 없어서 정확히 설명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Isomorphic 이란 키워드로 같이 검색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간단히 검색했을 때는 https://github.com/winterbe/spring-react-example 이런 예시등이 나오네요. 아니면 KSUG쪽에서 질문하시면 자바 전문가들이 많아서 더 도움받기 편하실 것 같습니다.

  3. 안녕하세요? 아웃사이더 개발자님.
    신입이 이렇게 방문해서 글 하나 남기고 갑니다.
    grunt라던가 node.js에 지식이 많으신거같은데. 질문 하나 드리고 싶어요 ㅠ

    spring boot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react JS 를 사용하게끔 프로젝트를 구성을 하는데.
    boot야 뭐.. STS나 인텔리J로 하면 뚝딱 만들어지는데..
    문제는 react를 어떻게 spring에 붙이냐 인데..ㅠㅠ
    혹시 이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신게 있으신지..? 또는 방법을 아시는지에 대해서 알고싶습니다!

    1. 제가 스프링을 안한지 몇년되어서 요즘 추세를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React와 스프링에 대해서 포스팅한 것은 없긴 합니다만 React를 스프링에 붙인다고 하신게 스프링의 서버 템플릿대신 React를 쓰신다는 얘기신가요? 아니면 웹 브라우저쪽에서 react를 사용하시는데 스프링 프로젝트에 구성하는 방법을 얘기하시는건가요?

  4. 안녕하세요 블로그를 구경하다 궁금한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사이트를 직접 운영을 하시는건가요? 아니면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나 이글루를 개조해서 사용하시는건가요? 다름이아니라 블로그내용에 소스를 첨부하신 글 중 마우스를 갖다대면 소스를 넣은 공간이 넓어지는데 직접 js를 넣으신건지
    아니면 블로그를 하신다면 플러그인을 하신건지 .. 궁금합니다..

    1. 직접 운영하고 있습니다. 직접운영이란 말이 약간은 헷갈리실 수도 있을것 같은데 네이버 블로그나 이글루같은건 자체 블로그라 직접 운영이란걸 할 수 없고 textcube라는 블로그 도구를 사용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도 이 textcube를 가져다가 daum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textcube가 지금은 플러그인등이 많지 않기 때문에 스킨에서 제가 직접 js로 작업해서 말씀하신 기능등을 넣었습니다.

  5.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방명록입니다.

    1. 해당 문서는 제가 했다기 보다는 스프링 레퍼런스에서 해당 문구를 넣기를 원했기 때문에 넣은 것입니다. 제가 올린 것은 제가 작성한게 아니고 스프링 문서를 번역한 것이고 원 저작자가 해당 문구를 넣기를 강제하고 있으므로 저작권자의 의도를 따른 것 뿐입니다.
      요약정리라면 정확한 법은 모르겠지만 해당 문구에 대한 부분은 괜찮다고 보고 제가 쓴다면 도의상(?) 참고한 문서에 대한 링크를 걸고 요약 정리한 부분이라고 하면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6. 안녕하세요. 아웃사이더님의 블로그를 자주 방문 하는 초보개발자입니다.
    화면 왼쪽 상단에서 검색 후 Archive for the 검색내용 목록의 페이지 이동 시
    화면은 넘어가지만 빈 화면이 나옵니다.
    시간 되실 때 수정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1. 버그 리포팅 감사합니다. 구글 검색 넣으면서 파라미터로 변경한게 문제를 일의켰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