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개발 관련
- Why using
_.chain
is a mistake : Lodash의 편리한 문법 중 하나인_.chain
이 왜 안 좋고 v4에서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 글이다. 보통 Lodash의 일부 기능만 사용하므로 필요한 모듈만 불러서 사용하는 것이 맞지만_.chain
을 사용하는 경우 전체를 가져와서 사용하므로 이를compose
와flow
를 사용해서 같은 기능을 하면서 사용하고자 하는 모듈만 가져다가 사용할 수 있다. 엄청나게 긴 글이지만 Lodash를 사용한다면 일어볼 만하다.(영어)
그 밖의 프로그래밍 관련
- kik, left-pad, and npm : Azer Koçulu라는 사람이 kik이라는 개발 도구를 npm 저장소에 등록했는데 Kik 메신저가 자사의 모듈에 이 이름을 사용하고자 하면서 분쟁이 일어났다. Azer가 양보를 하지 않자 중재과정에서 npm Inc가 회사의 규칙에 따라 Kik의 손을 들어주어 소유권을 이전하자 Azer가 화가나서 자신이 만든 200여개의 모듈을 모두 저장소에서 제거했다. 이 과정에서 left-pad가 지워지게 되었는데 이 간단한 모듈이 의존하고 있는 모듈이 많아서 엄청나게 많은 프로젝트의 빌드가 연달아 깨지게 된다. Kik에 대한 소유권 분쟁에 대한 대화는 A discussion about the breaking of the Internet에서 볼 수 있다. 시작은 이름 사용에 대한 문제였지만 지금은 저장소 혹은 오픈소스로 배포된 모듈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하는 토론으로 이어지는 분위기이다.(영어)
- Docker for Mac and Windows Beta: the simplest way to use Docker on your laptop : Linux에서만 사용 가능하던 Docker를 Mac과 Windows에서도 VirtualBox 등이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었다. 현재는 비공개 beta로 진행되고 있으며 사이트에서 beta 신청을 할 수 있다.(영어)
- DevOps – 내일 새벽에는 누가 일어날까 : Nudge라는 서비스를 운영하면서 장애대응을 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정리한 글이다. 24/7 서비스를 운영하다 보니 새벽이나 근무시간이 아닐 때 장애가 생길 수가 있는데 이럴 때 장애 알림의 규칙을 어떤 식으로 세우고 대응하도록 해서 장애로 인한 팀의 피로도를 낮추었는지가 잘 정리되어 있다. 특히 "자다가 일어나야 하는가?"라는 장애 기준은 중요한 기준이라고 생각하고 일정대응 이후에 나머지는 포기한다는 부분에서도 아주 동의한다.(한국어)
- 『프로 Git 2판』 오픈 소스 개발자가 Git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 최고의 Git 책이라고 할 수 있는 Pro Git 2판의 번역서가 드디어 나왔다. 특정 책 광고 같기도 하지만 워낙 좋은 책이기도 하고 Pro Git은 원문도 공개되어 있는데도 번역하신 분들에 대해 보답도 할 겸.. (한국어)
- Microsoft 빌드 2016 첫째날 키노트 : Microsoft의 Build 2016의 키노트를 김영욱 님이 정리한 글이다. 사진도 많이 있어서 이번 키노트에 어떤 발표가 있었는지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는 Windows에서 캐노니컬과 협업해서 Bash를 지원하게 된 것이 개발자로서는 큰 부분이다.(한국어)
- Jenkins 2.0 Overview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픈소스 CI 도구인 Jenkins의 2.0에 관한 내용이 올라왔다.(현재는 베타버전이다.) 잡을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할 수 있고 전체적인 사용성을 개선했다.(영어)
IT 업계 뉴스
- 전 인텔 회장, 앤디 그로브 별세 : 인텔의 전 회장이었던 앤디 그로브가 지난 21일 79세의 나이로 별세하였다. 로버트 노이스와 고든 무어가 창립한 인텔의 첫 직원으로 합류한 엔디 그로브는 사실상 인텔을 가장 크게 성장시키는데 주요 역할을 한 사람이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한국어)
- Typesafe Changes Name to Lightbend : Scala 회사인 Typesafe가 사명을 Lightbend로 변경했다.(영어)
볼만한 링크
- 게임 스크롤의 역사: 횡 스크롤 게임 카메라의 이론과 사례 : 수많은 게임을 분석해서 횡 스크롤 게임에서 카메라의 움직임에 어떤 원리가 있고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정리한 Scroll Back의 번역 글이다. 게임 개발자는 아니지만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하던 게임의 화면 스크롤이 어떤 원리로 동작하는지 잘 설명되어 있고(엄청나게 길다.) 추억 속의 게임 화면을 보느라고 반갑기도 하다. 엄청나게난 연구와 조사를 했다는 느낌이 드는 글이다.(한국어)
- Stack Overflow Developer Survey 2016 Results : Stack Overflow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할 설문의 결과를 공개했다. 이런 식으로 매년 공개하는데 Stack Overflow의 사용자들이 지역이나 성별, 선호 기술, 년차 등 아주 자세한 설문 결과의 통계를 볼 수 있다.(영어)
- 더 나은 개발자가 되는 8가지 방법 : "8 Ways to Become a Better Coder"의 번역 글이다. 더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한 자세를 8가지로 정리하는데 간단한 내용이지만 이런 부분에 고민을 하는 개발자라면 가볍게 읽어볼 만하다.(한국어)
- A Brief History of Chat Services : 전 세계의 채팅서비스들이 언제 만들어졌고 사라졌는지를 보여주는 인포그래픽(영어)
프로젝트
- React Native Desktop : React Native로 OS X 데스크톱 앱을 만드는 프로젝트
- npm-check : 사용 중인 npm 모듈의 의존성을 업그레이드 할 때 어떤 업그레이드가 있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고 인터렉티브하게 원하는 모듈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프로그램
- Bot Framework : Microsoft에서 채팅용 봇을 작성해서 Slack 등 다양한 채널에 연결할 수 있는 봇 프레임워크의 프리뷰 버전을 공개했다.
버전 업데이트
- jQuery v1.12.2, v2.2.2 :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릴리스 공지
- Git v2.8.0 : 분산 형상관리 도구, 변경 내용, 변경사항에 대한 정리된 글은 GitHub의 글에서 볼 수 있다.
- kubernetes v1.2.0 : 컨테이너 클러스터 관리도구, 릴리스 공지
- etcd v2.3.0 : 분산 키-밸류 스토어, 릴리즈 공지
- IntelliJ IDEA v2016.1 : Java IDE, 릴리즈 공지, 버전 방식이
연도.리비전
으로 바뀌었다. - Marko v3.0 : 자바스크립트 템플렛 엔진, 릴리즈 공지
- Swift v2.2 : 프로그래밍 언어, 릴리즈 공지
- Meteor v1.3 : 웹앱 플랫폼, 릴리즈 공지
- Sphinx v1.4 : 문서작성 도구, 릴리즈 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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