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JavaPassion의 Ruby on Rails 온라인 강좌 시작

예전에 북마크만 해놓고 잊고 있다가 작년 썬테크데이(Link1, Link2)에서 보고는 신상철님 운영하시는 JavaPassion사이트에 대해서 관심을 자기게 되었습니다. 신상철님은 썬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자바 아키텍쳐, 에반젤리스트로 일하시고 계신데 JavaPassion사이트에서 여러가지 무료 온라인 코스를 진행하고 계십니다.

한번 참여해야지 하다가 지난번 JavaFX 온라인 코스에 지원했다가 마침 바쁘기도 했고 RIA에 대한 학습을 해야하나 마냐에 좀 고민하던 찰나라서 결국 한코스도 듣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3월 31일부터 Ruby/JRuby/Rails Development (with Passion!)코스가 시작되어서 때마침 RoR에 관심도 크게 가지고 있고 요즘 공부하면서 흥미도 많이 느끼고 있었기 때문에 냉큼 신청했습니다. 온라인코스는 여러가지 리소스가 제공되고 실습위주의 예제소스가 제공되어 따라하면서 공부하고 매주 토픽마다 숙제가 있고 숙제검사를 받는 방식입니다.

영문자료라 공부하기가 좀 어렵긴 하지만 리소스제공도 괜찮은 편이고 학습자료야 다른 곳에도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은 문제가 별로 안될것 같고 예제소스가 상당히 풍부하게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학습하기에는 상당히 좋을듯 합니다.(이제 한주 진행해 보았지만요.. ㅎ) 혼자하는 것보다는 훨씬 많은 걸 얻을수 있을것 같아 참여했는데 한주 해보니 Basic 토픽임에도 불구하고 따라서 학습하는데 상당히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너무 만만히 봤다해서 좀 당황했습니다.) 갈수록 난이도가 올라갈테니 한주에 2-3일 저녁은 소비해야 따라갈 수 있을듯 싶습니다만 흔하디 흔한 동영상강좌같은 것 보다는(루비는 없긴 하지만요) 훨씬 좋을듯 합니다.



이제 4월인데 매주하면서도 코스가 다 끝나려면 9월까지 가야하는군요. ㄷㄷㄷㄷㄷ 까마득하네요. 과연 그때까지 지치지 않고 진행할 수 있을까도 걱정되기도 하고요. 포스팅을 하는 것도 좀 공공화 해서 쉽게 포기하지 않아보려는 의도도 있습니다. ㅎㅎㅎ

이걸 진행하려다 보니까 개인적인 관심으로 사이드(??)로 공부하려던 RoR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것 같아서 좀 우려되기는 하네요.(영어공부도 겸사겸사라고 생각하며 약간의 위로를 ㅡ..ㅡ) 요즘 닷넷의 압박도 많이 느껴지는 때인데요.. ㅠ..ㅠ
2009/04/08 00:42 2009/04/08 0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