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T 설치
SBT는 Simple Build Tool의 약자로 Java에서 ant나 Maven처럼 프로젝트를 셋팅해주고 자동으로 빌드를 해주고 실행하는 등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다운로드페이지에서 최신 jar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sbt-launcher.jar파일을 /usr/local/bin에 두고 /usr/local/bin아래에 sbt 라는 파일을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생성합니다.(사실 path에 포함되어 있다면 아무 위치가 상관없습니다.)
java -Xmx512M -jar /usr/local/bin/sbt-launchch-0.7.4.jar "$@"jar파일을 다른 곳에 두었다면 /usr/local/bin/sbt-launchch-0.7.4.jar를 변경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치하면 이제 sbt 명령어를 아무곳에서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SBT 사용하기
터미널에서 새로운 폴더를 생성하고 sbt 라는 명령어를 실행하면 프로젝트가 없는데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것이냐고 묻습니다. y를 누르면 scaladoc등에서 사용될 프로젝트이름과 조직(조직은 Optional입니다.), 스칼라 버전, SBT 버전등을 물어보고 다 입력하고 나면 프로젝트의 기본 구조를 설정합니다. 설치완료후 sbt의 ㅋ콘솔이 연결되는데 quit를 입력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SBT콘솔에서는 소스 수정하고 재컴파일등의 인터렉티브한 액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n을 누르면 취소가 되고 s는 Scratch로 전체프로젝트의 설정 없이 바로 빌드하고 run을 합니다. SBT는 내부적으로 디펜던시 관리를 위해서 Apache Iv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lib/위의 구조가 sbt가 생성한 기본 프로젝트 구조입니다. lib폴더는 관련 라이브러리를 넣어두면 되고 project에는 sbt가 참고하는 프로젝트 정보를 저장해 두는 곳으로 보입니다. scala소스는 src폴더에 넣으면 되고 컴파일된 파일은 target폴더에 생성됩니다.
project/
boot/
src/
main/
resources/
scala/
test/
resources/
scala/
target/
// src/main/scala/HelloSBT.scala
object HelloSbt {
def main(args: Array[String]) {
println("Hello SBT!")
}
}
위의 내용을 src/main/scala/안에 만들어 놓고 sbt run 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컴파일되고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bt 명령어에 대해서는 이곳에서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SBT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SBT Wiki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