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Vim을 Suspend시켰다가 복귀하기

지난 발표때 라이브코딩하고 나서 질문도 받아서 따로 정리해서 올립니다. Unix기반에서는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를 Suspend시켰다가 Foreground로 전환하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명령어를 사용하기 시작한지는 얼마되지 않았고 Vim용 명령어는 아니지만 제가  보통 Vim을 사용할 때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포스팅제목도 그렇게 적었습니다.

전에는 Vim에서 파일을 편집하다가 터미널에 명령어를 입력해야 할 필요가 있다면 터미널 창을 하나더 열거나 Vim을 종료한뒤에 명령어를 입력하고 다시 Vim을 열고는 했었는데 이렇게 할 경우 Vim에서 수정하던 파일의 히스토리나 buffer가 없어지기 때문에 꽤 불편했습니다.

Vim을 실행시켰다가 Suspend시킨 화면

Vim에서 파일을 수정하던 중 Ctrl + z 를 누르면 터미널로 빠져나오면서 Vim 프로세스는 Suspend상태가 되고 위처럼 나타나게 됩니다.

Vim을 실행시켰다가 Suspend시킨 화면

다시 Vim을 하나 더 열어서 같은 과정을 반복하면 이번에는 프로세스 번호가 [2]로 나온 것을 볼 수 있습니다.

jobs를 실행시킨 화면

jobs 명령어를 실행하면 이렇게 Suspend되어 있는 프로세스들을 볼 수 있고 fg %번호를 입력하면 Suspend된 프로세스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숫자옆에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이 최근에 Suspend한 프로세스이고 fg를 번호 없이 입력하면 최근 프로세스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vim에서 파일수정하다가 빠져나와서 명령어 실행하고 다시 Vim으로 복귀할 때 좋습니다.
2011/07/06 01:55 2011/07/06 0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