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tmux에서 스크롤 사용하기

tmux를 사용하면 기본적으로 스크롤이 동작하지 않습니다. 아주 간단한 명령만 실행한다면 크게 불편하지 않지만 명령어 실행결과가 한 화면을 넘는 일은 꽤나 많기 때문에 스크롤이 되지 않는 것은 매우 불편합니다.

tmux의 스크롤이 활성화된 화면

기본적으로 tmux에서 스크롤모드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Ctrl+b [ 를 입력하면 위 화면처럼 우측상단에 페이지 표시가 나타나면서 스크롤이 활성화되고 방향키나 Page Up/Down키를 이용해서 스크롤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우스를 이용해서 스크롤이 되지 않는 것은 역시자 불편합니다. 이는 다음 명령어는 ~/.tmux.conf에 추가하면 스크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et -g terminal-overrides 'xterm*:smcup@:rmcup@'

이 부분에서 xterm부분은 자신이 사용하는 터미널의 환경을 적어주면 되고 이제 tmux에 들어가면 마우스로도 스크롤을 터미널에서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OSX의 iTerm에서는 이 설정만으로 스크롤이 제대로 되지 않습니다.

iTerm의 Preferences 화면

iTerm의 Preferences에서 Profiles부분에서 Terminal의 Sava lines to scrollback when an app status bar is present를 체크해 주면 스크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1/10/09 01:07 2011/10/09 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