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deJS Package Browser
NodeJS Package Browser는 Dani님이 만드신(생각나면 순식간에 구현해버리시는!!) npm 모듈을 검색하는 사이트입니다. npm을 검색하는 사이트로는 npm에서 제공하는 공식사이트인 npm registry가 있습니다만 사실 디자인이 꽤나 구리고(node.js 사이트 디자이너 이쪽에도 좀 쓰시지..) 단순히 키워드 검색만 해주기 때문에 그중에서 어떤 모듈이 좋은지 판단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NodeJS Package Browser도 npm 모듈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좀 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첫페이지에서는 최근 업데이트되는 모듈과 다른 모듈들이 의존하고 있는 모듈들의 인기순으로 보여주고 저장소의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단에 검색부분이 있는데 npm 모듈검색과 node.js의 API 문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API검색은 아직 BETA입니다.)
npm 모듈을 검색하면 위처럼 해당 모듈의 README 페이지까지 함께 보여주고 최신 업데이트 주기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어떤 모듈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npm regitstry에서 검색하고 저장소를 들락달락 할 이유가 거의 없어집니다. 더불어 해당 모듈의 의존성 정보기능도 볼 수 있으며 GITHUB의 watched나 fork 수나 Tweet수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인기여부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책에서 소개하려고 하다가 빠뜨렸던것 같은데 비슷한 사이트로 node-toolbox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node-toolbox도 괜찮기는 하지만 저는 NodeJS Package Browser가 더 쓸만해 보이는군요. 국내 개발자시라 기능추가를 요청하기도 쉽고요.
NJS CLI Tools
추가적으로 NodeJS Package Browser를 돌아다니다 보면 설치부분에서 njs-cli로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문서는 아주 간단하게 되어 있지만 이 도구는 꽤나 편리함을 줍니다. node.js로 개발을 하는 경우 대개는 npm으로 모듈을 설치하기 때문에 모듈의 소스저장소를 직접 내려받을 일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스를 참고한다거나 수정을 할일이 있다거나 하는 등의 이유가 있을 때 저장소를 찾아가서 저장소 주소를 알아내고 git clone하는 과정을 njs-cli가 대신해 줍니다. 명령어로 쓰는 도구이므로 글로벌로 설치해 줍니다.
npm install -g njs-cli
그리고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소스를 내려받고자 하는 모듈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njs-cli clone express
이렇게 하면 git clone https://github.com/visionmedia/express.git를 한것처럼 express의 저장소 주소를 자동으로 찾아서 클론 받아줍니다. 일일이 저장소 주소를 복사할 일이 줄어드는 것이지요. 물론 다른 모듈에 의존해서 뭔가를 개발할 때는 npm을 사용하므로 그 용도는 아니고 앞에서 얘기했듯이 저장소를 내려받아야 할 때 사용하는 도구 입니다.
오! 인기블로그에서 저와 관련된 글이 포착되어 왔습니다. :-)
아직은 구리지만 ㅡ.ㅡ;;; 소개도 되고 영광입니다. :-)
ㅋㅋㅋㅋ 워낙 잘만드신 서비스라.... ㅎㅎ 딱 가려운 부분을 잘 긁어주셨어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