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OS X의 BASH 쉘 업그래이드하기

현재 사용하고 있는 OS X 10.8기준으로 BASH 쉘의 버전은 3.2.48이다. 다른 프로그램에서 설정을 위해서 BASH를 4.0이상으로 업그래이드를 해야해서 찾아보다가 BASH 업그래이드 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찾아냈다. 여기에 나온 방법대로 하면 잘 되는데 정리삼아 다시 요약을 한다.

현재 bash의 버전  확인하는

bash의 버전은 bash --version 명령어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BASH의 최신 버전은 4.2이다. 일단 이 bash-4.2.tar.gz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압축을 푼다.

bash-4.2를 빌드하는 화면

압축을 푼 폴더안에서 ./configure && make && sudo make install을 실행하면 빌드가 수행된다.(빌드하는 시간은 그리 오래걸리지 않는다.) 이제 빌드한 새버전의 BASH로 설정을 바꿔주면 된다.

쉘을 변경하는 화면
chsh -s /usr/local/bin/bash 계정명으로 쉘을 바꿔준다.

쉘을

위 과정을 차례대로 수행하면 된다. sudo bash -c "echo /usr/local/bin/bash >> /private/etc/shells"를 수행하고 /bin 폴더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bash 파일을 bash-old로 백업한 뒤에 새로 빌드한 bash의 심볼링 링크를 만든다.

변경된 bash의 버전 확인

이제 다시 버전을 확인해 보면 4.2.0으로 버전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012/12/14 03:44 2012/12/14 0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