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IE 조건부주석 파일다운로드 여부 테스트

최근에 에릭 마이어의 CSS 노하우를 보는데 IE의 조건부주석을 설명하면서 다음과 같은 나와 있었다.

이렇게 하면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 모두 이 스크립트를 내려받게 됩니다.(실행하든, 그렇지 않든 말입니다). 조건부 주석으로 제한할 수 있는 것은 브라우저가 스크립트를 실행할지 아닐지 뿐입니다.

- 에릭 마이어의 CSS 노하우 36페이지
"아~ 그런거였어?"라고 생각하면서 읽었는데 몇일 뒤에 팀내 프론트앤드 개발자분들과 회의를 하다가 조건부주석으로 처리하는 얘기가 나와서 "조건부 주석은 다운로드는 모두 받고 실행여부만 결정한다던데요?"라고 했더니 그렇지 않다고 얘기를 하셨다. 흠.. 에릭 마이어라서 믿었는데 책이 잘못된건가(번역이 잘못되었거나...)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느껴졌다. 일단 조건부주석은 IE에서만 동작하는 주석으로 MSDN에 따르면 IE10부터는 표준모드에서 기본으로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부트스트랩페이지의 조건부주석 코드
마침 부트스트랩 사이트에 테스트하기 딱 좋은 조건부 주석이 들어가 있었다. 당연히 파이어폭스나 크롬에서는 html5shiv.js를 다운로드 받지 않는다.

IE8에서 피들러로 html5shiv.js를 다운로드 받는다는 것을 확인한 화면

IE를 개발자도구가 형편없어서 네트워크탭같은게 없으므로 Fiddler를 사용해서 다운로드 받는 파일을 확인했다. 조건부 주석이 IE9 이전버전에서 html5shiv.js를 사용하도록 했으므로 IE8에서 테스트했을 때 정상적으로 html5shiv.js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그럼 이제 관건이 IE9에서의 테스트이다. 에릭마이어의 CSS 노하우책에 나온 대로라면 html5shiv.js를 실행하진 않더라도 다운로드는 받아서 트래픽을 소비해야 한다.

IE9에서 피들러로 확인했지만 html5shiv.js를 다운로드 받지 않은 화면

다운로드 안받는구만!!!!! 원서는 없어서 비교할순 없지만 내가 잘못이해한건지 여러번 다시 읽어봐도 책에서 설명한 내용이 잘못되었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설명되어 있다고 쉽사리 다 믿어서는 안되겠네 ㅡㅡ;;
2013/04/20 03:04 2013/04/20 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