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즈된 지가 좀 되었었는데 사이트를 계속 방문하는게 아니다 보니 몰랐었습니다. 기존의 최신 버전은 1.2였는데 6월에 출시된 이클립스 3.5 Galileo 기반으로 1.5가 7월 8일에 출시되었습니다.
Aptana Studio의 기반인 이클립스 자체가 달라졌기 때문에 Aptana에서 제공하는 Update의 기능으로는 1.2에서 1.5로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이것 때문에 새버전이 출시된 것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실제 설치를 하여도 1.2에 덮어씌어지지 않고 별로로 설치가 됩니다.
1.5에서 달라진 것은
- 64bit 플랫폼 호환(32bit JVM은 여전히 필요함)
- 새로운 Database Explorer로 DB 탐색 및 관리
- 포함된 JRE가 1.6.0_13으로 업데이트됨
- Mac 버전은 Cocoa 기반
- JSON Editor과 Report가 Pro버전에서 커뮤니티 에디션으로 포함됨
- XULrunner 1.8에서 1.9로 업데이트 됨
- SFTP
- 필요한 Ajax라이브러리 및 플러그인만 선택적으로 설치
기능적인것들도 있긴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기반 시스템 적인 것들이 많습니다. 아직 많이 만져보지는 않았지만 간단히 만져보았습니다.
이전에는 Ajax 프레임워크들이 기본으로 설치되었지만 이제는 필요한 것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실행시에 기본으로 위 화면이 뜨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SCM플러그인으로 Git까지 포함 된 것이 인상적이네요. Ajax 프레임워크들은 용량이 많지 않아 기본으로 깔려있어도 크게 부담은 되지 않지만 선택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은 확실히 좋은 듯 합니다.
1.5의 의 새로운 기능에서 가장 인상적인 적은 JSON Editor의 추가입니다. JSON에디터는 원래 Pro버전에만 포함되어 있었으나 1.5부터는 Community버번에도 추가되었습니다.
위에가 1.5이고 아래가 1.2입니다. 1.5에서는 JSON Editor가 추가되어 보는것처럼 컬러링이 되고 중괄호( { )나 홑따옴표에 쌍도 잘 찾아주고 있습니다. 이런 점은 JSON에 대한 사용도가 점점 증가되고 있는 요즘 추세를 반영한 것으로 보입니다.
JSON Editor가 추가되었으므려 새파일을 생성할 때 JSON File도 추가할 수 있도록 메뉴가 추가되었습니다. 확장자는 .json이라는 이름으로 파일이 추가됩니다.
데이터베이스 브라우져도 새로운 것으로 추가되었습니다. 1.2에서 데이터베이스 퍼스펙티브는 아주 사라져 버리고 새로운 형태의 데이터베이스 뷰가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잠깐 사용해 보았는데 약간 불안정한것 같기도 합니다.
그리고 Aptana팀은 8월 31일에 Pro버전에 있던 SFTP에 대한 지원이 Community버전으로 추가되었음을 발표하였습니다.
보는바와 같이 업데이트 실행후에 FTPs와 SFTP가 Pro Trial표시가 사라졌음을 볼 수가 있습니다.(Aptana는 초기에는 Community와 Pro버전을 따로 제공하였지만 이젠 하나의 다운로드만 제공되고 Pro가 트라이얼로 기본포함되어 있습니다.) SFTP만 이용해야 할때는 좀 불편했는데 이건 참 좋군요.
툴은 좀 더 써보아야 알겠지만 Galileo기반이니까 좀더 안정정이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ㅎㅎㅎ 무거운것만 빼면 나무랄데가 없는 IDE군요... ㅎ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