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utsider's Dev Story

Stay Hungry. Stay Foolish. Don't Be Satisfied.
RetroTech 팟캐스트 44BITS 팟캐스트

[Book]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금융의 혁신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금융의 혁신

비트코인, 블록체인과 금융의 혁신 - 10점
안드레아스 M. 안토노풀로스 지음
최은실.김도훈.송주한 옮김
고려대학교출판부


이 책은 Mastering Bitcoin의 번역서로 1판의 번역서이지만 원서는 지금 2판까지 나왔다. 2판을 보진 않았지만 중간중간 2판을 참고하면서 봤는데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에서는 1판으로도 큰 문제가 없어 보인다. 블록체인 무엇인가?와 동시에 읽어보았는데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Mastering Bitcoin이 너무 잘 설명하고 있어서 비트코인(블록체인)이 궁금하다면 일단 이 책부터 읽어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 한 권으로 다 이해했다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블록체인이 어떻게 동작하고 예상하는 문제점들을 블록체인이 어떻게 해결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거의 이 책으로 해결되었다.

코드 레벨에서 구현하는 방법까지 보여주는 것은 아니지만 개념은 꽤 깊게 살펴보고 설명도 잘하고 있다. 책의 앞부분을 보면서 궁금하던 내용이 뒤로 가면서 대부분 이해되었다. 물론 Bitcoin에 대한 책이므로 Proof of Work와 블록체인을 설명하고 있어서 요즘 나오는 Smart Contract, PoS, 비잔티움 장군 문제 등에 대해서는 궁금증이 더 폭발하고 있지만, 최소한 PoW에 대해서는 이해하게 되었다. 다 읽어본 느낌으로는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이 구현한 내용이 너무 놀라워서 사토시 나가모토가 천재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 너무 천재적이라서 이게 1명이 생각한 내용이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였다.

구성도 깔끔한 편이다. 먼저 비트코인에서 거래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설명하고 실제로 bitcoin-core를 설치해서 사용해 보면서 동작 방식을 살펴볼 수 있게 한다. 그 뒤에 비트코인이 키와 주소를 어떻게 만들어서 관리하고 있으면 지갑이 하는 역할을 설명하면서 대략적인 동작 방식을 이해할 수 있었다. 책이 중반을 넘어가면서 거래와 거래 수수료가 정확히 어떤 형태로 되어 있고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설명하고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노드들이 새로 합류하고 블록체인을 전체 가지고 있지 않은 풀 노드가 아닌 다른 형태의 노드들까지 설명해 준다. 이후 비트코인의 핵심인 블록체인이 구조를 설명하면서 각 블록을 어떻게 만들고 검증하는지를 설명하고 채굴과정에 관해서 설명하면서 전체 블록체인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오랜만에 좋은 책을 본 느낌이다.

2018/03/24 16:50 2018/03/24 16:50